in ,

전원 공급 장치 Wlps H/P

IMG 2060 1

전원 공급 장치 Wlps H/P

Wslim lite를 서브 시스템으로 써오면서 불만은 거의 없는 편이다. 물론 이 가격대에서 이런 저런 트집을 잡는 건 욕심이라고 생각이 들 정도로 엄청난 가격 대비 성능인 것은 분명하다. 그럼에도 좀 더 업그레이드할 부분이 없을까 해서 여러 시도를 해보았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었다. 예를 들어 케이블링이나 받침대, 슈즈 등등. 비교적 가장 큰 업그레이드라면 최근 테스트했던 WLAN-EXT1과 WUSB-EXT1이었다.

하지만 정말 최고의 업그레이드는 무엇보다 외장 전원부 Wlps H/P다. 24V DC를 공급받아 작동하는 이 기기에 별도의 리니어 전원부를 장착하면 좋지만 시중에 정확한 전압과 충분한 전류값을 보장하는 전원부 찾기가 쉽지 않다. 그런 와중에 웨이버사가 아얘 직접 전원 공급 장치를 개발해 출시한 것. 기본적으로 24V를 비롯해 다양한 세팅이 가능하며 상세 조정 모드로 전환하면 미세한 전압 값을 세팅할 수도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누가 뭐라 해도 음질이 어느 정도 상승이 있는 가다. 결과부터 말하면 Wslim이 아니라 Wslim ultra가 된 것 같은 음질 상승이 있다. 역시 전기를 먹는 액티브 컴포넌트에서 전원은 사람으로 치면 심장과 같다. 여러 액세서리를 적용해도 이 정도 퍼포먼스 향상이 있던 적은 없었다.

IMG 2056 5

특히 저역 제어력 상승이 눈에 띈다. 전원 공급 측면에서 향상은 사실 전대역에 걸쳐서 다방면의 음질 상승을 이끌어낸다. 이건 마치 사람의 심장 일부를 수술한 것이 아니라 심장을 완전히 바꾸어버린 것이기 때문이다. 저역 펀치력 상승은 물론 전체적인 음장 표현 등 다각적인 변화가 일시에 일어나 어느 특정 요소를 언급할 필요가 없을 정도다.

사실 한정판으로 출시하는 Wslim lite 리미티드 에디션을 들어보면 기존 lite 버전에 비해 밸런스가 좀 더 내려가고 응집력, 밀도감 등이 대폭 상승된 걸 확인했다. 전체적으로 더 완숙미 넘치는 모습으로 lite라는 말이 좀 안 어울리는 상위 모델이 되었는데 아마도 기존 전원부를 Wlps H/P 정도 수준으로 대체한 게 아닐까하는 생각까지 든다. 물론 추측일 뿐이다.

뿐만 아니라 5V에서 25V까지 무려 0.1V 단위로 출력을 미세 조정할 수 있고 출력이 두 조다. 따라서 사용할 수 있는 기기의 범위도 무척 넓다. 기본적으로 웨이버사 제품 중 외부 DC 어댑터를 사용하는 경우 그 대상이 된다. 더불어 스위칭 노이즈나 그라운드 노이즈 등을 차단해주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서 공유기 등 노이즈를 많이 발생시키는 장비에 적용할 수도 있다. 몇 가지 리니어 전원을 써봤지만 현시점에서 Wlps H/P만한 전원은 거의 없는 듯하다. 다시 한 번 전원의 중요성을 새삼 깨달았다.

Written by 코난

코난 이장호는 하이파이 오디오를 평가하는 평론가다. <고음질 명반 가이드북 1,2> 등의 책을 썼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10 3

매지코 M9

2020 07 23 luxman d 10x

럭스만 D-03X MQA CDP/DA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