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

하이파이로즈 RS150 : Part.1 – 설계/스펙

rs150

공유의 시대

스마트폰 앱을 눌러 실행하고 장바구니에 식료품을 담는다. 내일 아침 식단에 올릴 음식들이나 식자재들 또는 간식들이다. 과거엔 오프라인 유통 기업들이 실제 부동산을 가지고 마켓을 팔았다. 그런 값비싼 마켓 플레이스가 온라인 이커머스 시장으로 옮겨왔다. 무한대로 확장 가능한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는 공유의 시장이 되어 여러 사업자들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다. 이 뿐만 아니다. 에어비엔비 같은 호텔, 숙박업을 비롯해 우버 등 국/내외에서 일어나고 있는 서비스는 공유경제의 가능성을 끊임없이 확장하고 있다.

이런 시장의 판도 변화 속엔 모바일 인터넷 기술이 함께했기 때문에 가능했다. 인터넷이라는 도구는 PC 브라우저를 탈출해 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는 스마트폰 속으로 안착했고 플랫폼 사업은 엄청난 성장을 거두었다. 이제 자율주행 등 인공지능을 통한 공유 그리고 4차 산업혁명으로 나가는 도구로서 우리 생활의 근본을 바꾸고 있다. 과거 공간과 이동수단, 마켓을 독점하던 시대는 지나고 모든 사람들이 공유하며 즐기는 합리적 소비가 가능해지고 있다.

439362b66d616

음악 컨텐츠 공유

음악 시장도 마찬가지로 공유의 시대를 맞이했다. CD나 LP 등 피지컬 포맷을 중심으로 발전하던 시기를 지나 디지털 음원의 시대가 도래한지 얼마 지나지 않았다. 하지만 그 소비 패턴과 플랫폼의 변화는 스마트폰, 디지털 미디어 플랫폼 기술의 발전과 함께 기존의 유통 개념을 송두리째 뒤바꾸었다. 전통적인 음악 산업은 이젠 그 자리를 거의 온라인 유통으로 자리를 내주었다. 단순히 온라인으로 이행된 것을 넘어 이젠 이 분야도 공유라는 경제 개념 속으로 자연스럽게 미끄러져 들어갔다.

디지털 음원마저 현재는 음원을 모아 컴퓨터나 스마트폰에 저장하는 것을 넘어 온라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플랫폼에서 즐긴다. 소셜 미디어 기능 속 컨텐츠 공유는 음악 뿐 아니라 영화 등 우리가 가장 근접 거리에서 누리는 문화 컨텐츠로 그 범위를 넓혀나가고 있다. 유튜브의 약진은 가장 비근한 예다. 방송 송출 및 유통을 독점하던 미디어를 넘어서 개인들이 음악을 선별하고 독창적인 방식으로 소개하며 제도권 방송과 플랫폼을 위협하고 있다. 이젠 그 역전 현상까지 일어나 오히려 메인스트림 방송국이 유튜브에 입점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dbe14b099bf1b

하이파이로즈

이런 시점에서 몇 년 전 처음 만난 하이파이로즈라는 브랜드는 디지털 음악 공유의 혁신적 플랫폼을 제시하고 있었다. RS301을 필두로 RS201이 출시되었으며 이를 간략하게 올인원 오디오로 축약한 RS350까지 출시하면서 전통적인 하이파이 오디오 시장에 새로운 화두를 던졌다. 모두 음악을 재생하고 즐기는데 필요한 기기를 만들었지만 공유 경제라는 시대적 트렌드와 맞물린 하이파이 오디오는 거의 처음이었다. 하이파이로즈는 일반적인 DLNA/UPnP, 에어플레이, 블루투스는 물론이며 유튜브 플랫폼을 음악 전용 유튜브 플랫폼 ‘로즈튜브’로 커스터마이징해 기기에 빌트인 시켰다.

타이달 등 음원 서비스와 연동되는 것은 물론이며 하이파이 오디오 마니아들이 선호하는 ROON같은 서비스와 연동도 가능케 만들었다. 특히 타이달의 마스터 음원 MQA에 대응, 풀 디코딩이 가능하므로 고음질 음원을 주로 듣는 하이파이 마니아들에겐 무척 매력적이다. 인터넷 방송 쪽에서도 여러 곳에 흩어져 있던 방송 프로그램을 모두 모아 터치 하나로 고음질 FM을 즐길 수 있게 모두 커스터마이징시켰다. 게다가 팟캐스트까지 메뉴에 넣어 구독할 수 있다니 더 음원 스트리머로서의 기능을 한 차원 확장시킨 면면을 보인다. 하이파이로즈는 단순한 오디오가 아니다. 디지털 방식으로 공유하며 즐길 수 있는 거의 모든 서비스와 연결되는 또 다른 전천후 공유 플랫폼이다.

661e8e7426b3b

플래그십 RS150, 베일을 벗다

  • 풀사이즈 신개념 디자인

오랜 연구 개발 끝에 개발된 RS150은 기존 RS201의 후속기 정도로 생각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미 홈페이지에 노출한 사진에서 그 규모를 어느 정도 짐작했고 이는 RS201의 후속기가 아닌 몇 단계 업그레이드된 레퍼런스급 모델임을 직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직접 손에 넣은 RS150은 일단 만듦새부터 놀라움을 감출 수 없게 만들었다. 가로 430mm, 깊이 316mm에 높이 123mm 사이즈로 보편적인 풀 사이즈 비율을 자랑했다. 게다가 두터운 알루미늄을 절삭 가공한 섀시 등 13KG에 이르는 무게는 국내/외 하이엔드 뮤직서버 같은 만듦새를 자랑했다.

일단 섀시에서부터 기기의 진동을 감쇄시켜주고 좌/우 방열판을 통해 대기로 열을 방출하는 구조는 회로 안정성이나 기기의 음질 면에서도 장점이 많을 수밖에 없다. 게다가 하단에 기기를 받치는 슈즈 또한 일반적인 고무나 플라스틱 소재가 아니라 진동 감쇄를 위해 특별히 제작한 것으로 세심한 설계가 돋보인다. 이 가격대에 이런 알루미늄 절삭 발이라니 마지막까지 음질, 디자인 등에 많은 신경을 쓴 모습이 역력하다.

가장 놀라운 것은 전면 디스플레이다. 이미 기존 제품에서도 하이파이로즈는 이른바 ‘보이는 음악’이라는 신개념 디지털 플랫폼을 표방했다. 이를 위해 이번 RS150에선 전면 전체를 고해상도의 광 시야각 LCD 패널을 탑재하고 있다. 마치 작은 모니터라고 해도 좋을 정도인데 IPS 멀티 터치 타입 패널이기 때문에 손으로 직접 터치해 조작도 가능하며 재생하는 음악의 커버 아트웍은 물론 유튜브 영상도 이 패널로 감상할 수 있다. 정확히는 14.9인치며 전면 패널 해상도도 뛰어나지만 HDMI 출력으로 TV 및 모니터와 연결하면 보다 큰 화면으로 4K 해상도까지 출력해 감상 가능하다.

f0c0883838697

후면으로 시선을 옮기면 USB 2.0입력단부터 시작해 광, 동축 입/출력 및 AES/EBU 등 다양한 디지털 입/출력단을 마련해놓은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이더넷 입력단은 기본, 또한 무선 WiFi 및 블루투스는 제품과 함께 제공되는 동글을 활용해 연결 가능하다. 하지만 가능하면 안정성 및 음질 등을 고려할 때 유선 이더넷 연결을 이용하는 것이 더 좋다.

더불어 RCA는 물론 고급기답게 XLR 출력단도 마련되어 있어 밸런스 입력을 받는 프리앰프나 인티앰프 사용시 유용하다. 게다가 자체적으로 볼륨 조정이 가능해 파워앰프나 액티브 스피커와 직결이 가능하며 별도의 아날로그 입력(RCA)도 마련해놓은 모습이다. 참고로 RS150의 아날로그 출력시 RCA는 4.5Vrms, XLR은 9Vrms로 상당히 높은 편으로 매칭하는 앰프에 따라서 적절한 볼륨 조절이 필요하다. 아마도 음원 뿐 아니라 영상 재생까지 감안한 세팅으로 보인다. 참고로 XLR 출력단은 밸런스 회로를 취하고 있으므로 음질적으로 유리하다.

이 외에 외 USB 3.0단자 두 개를 통해 USB 메모리 등 외부 스토리지를 연결할 수 있으며 마이크로 SD카드 입력단을 마련해 내장 음원을 재생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뿐만 아니다. 제품을 뒤집어보면 맨 하단에 SSD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이 있으므로 대용량 음원 스토리지를 장착, 일종의 뮤직 서버로서 기능까지 겸하고 있다. 물론 외부 NAS에도 연결 가능하므로 여러 음원을 다수 보유하고 있는 오디오파일에게도 걱정할 일은 없다. 흥미로운 것은 I2S 출력이다. 이 출력은 흔치 않은 단자로서 만일 연계 가능한 기기가 있다면 커다란 음질적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AVI 타입 단자도 마찬가지로 영상 출력이 아니라 음성 출력인데 가끔 이런 입력단을 활용해 음성 신호 입력을 받는 DDC 등을 위해 마련해놓은 것으로 보인다.

ef97367fbbd61
  • 막강한 내부 회로 및 설계

하지만 RS150이 지금 현재 하이파이로즈 플래그십 제품으로서의 핵심은 무엇보다 내부 설계에 있다. 이미 기능적인 부분은 기존 모델에서도 대부분 구현되어 있었던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하위 모델과 확실히 구분지어질 수 있는 것은 음질과 직결되는 내부, 특히 아날로그와 DAC 부문 설계에 있다. 이 부분에서도 나는 놀라움을 감출 수 없었다. 우선 네트워크 스트리머를 제외하고 나머지 DAC 부분의 설계 규모와 스펙, 측정치만을 고려하더라도 유사한 가격대 단일 DAC에 맞먹는 수준의 설계가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우선 DAC 의 핵심 소자라고 할 수 있는 DAC 칩셋은 아사히 카세이가 출시한 최상위 칩셋 AK4499EQ를 과감히 투입하고 있다. 하이파이 오디오 분야에서 ESS Sabre 칩셋과 함께 자웅을 겨루는 가장 대표적인 칩셋 메이커 중 하나인 아사히 카세이가 약 2년 전 출시한 칩셋이다. 이 칩셋은 기존 AK4497EQ보다 칩셋 면적 자체도 크지만 여러 부분에서 다시 한 번 칩셋 스펙의 한계를 파괴하고 있다. RS150이 엄청난 S/N비와 THD 등의 수치를 보이는 것은 물론이며 PCM의 경우 32bit/768kHz, DSD는 22.4Mhz(DSD512)까지 대응할 수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ak4497eq voltage
ak4499eq current
< AK 4497EQ VS AK 4499EQ 비교>

사실 기존 AK4497EQ 칩셋만 해도 상당히 높은 스펙과 기능을 자랑했다. 참고로 린 클라이맥스 DS3나 에소테릭 그란디오소 시리즈 등 하이엔드 디지털 소스 기기에서 사용했던 이유다. 하지만 AK4499EQ는 이를 또 한 번 뛰어넘었다. SN비가 134dB, THD+N 같은 수치가 무려 –124dB로 현존 최고 수준이다. 하지만 실제 가장 특별한 점은 종전의 전압출력 설계가 아니라 전류 출력형 설계라는 점이다. 이로써 낮은 노이즈 레벨을 유지하면서도 다이내믹레인지는 물론 SN비를 드라마틱하게 높일 수 있었다. 게다가 기존 AK4497EQ가 2채널 입/출력만 지원했던했던 것에서 더 나아가 AK4497EQ는 총 4채널 분량의 입/출력이 가능하게끔 업그레이드되었다.

내부 DAC에 적용된 클럭은 이른바 펨토(Femto) 클럭이다. 해외 하이엔드 DAC 제조사의 제품에서 자주 발견되는 클럭으로 클럭 정밀도는 어마어마하다. 더불어 DAC 회로 자체는 금도금 PCB에 설계하고 여타 회로와 최대한 격리시켜 신호 간섭을 최소화하고 있는 모습이다. 영상을 포함 이 모든 디지털 관련 프로세싱은 듀얼 코어 Cortex A72 및 쿼드 코어 Cortex A53 등 두 개의 CPU가 담당해 운영하도록 설계했고 메모리는 4기가에 달한다. 전체적으로 작동이 매우 빠르고 민첩한 이유다.

모든 액티브 방식 오디오 컴포넌트의 핵심이 전원부는 리니어 전원을 탑재하고 있다. 내부를 보면 둥그런 금속 케이스로 차폐되어 있는 모습인데 무려 3중 차폐과정을 통해 제작된 것이다. 형태는 토로이달 타입으로 노이즈 유입을 최소화한 저잡음 설계를 골자로 수작업 차폐 처리를 거쳤다고 한다. 하이엔드 오디오처럼 디지털, 아날로그 등의 회로에 각각 별도의 전원부를 구성한 것은 아니지만 트랜스포머를 공들여 제작한 것으로 보인다.

20200429 173051

※ SINAD

Singal to Noise And Distortion의 약자. 표준 변조 신호를 오디오 기기에 입력했을 때 출력단에서 측정되는 신호와 잡음 그리고 왜곡값을 잡음 및 왜곡값으로 나누어 얻은 비율이다. 출력의 순도가 얼마나 높은지 알려주는 기준 중 하나로서 위 표는 사이언스오디오리뷰닷컴에서 측정한 SINAD 수치를 여러 타사 모델과 비교해 보여주고 있다.

4944e57a070f2

중간 평가

RS150은 기존 RS201 모델과 차별화된 레퍼런스급 뮤직 스트리머로 기획된 제품이다. 일단 알루미늄 바디의 육중한 풀 사이즈 케이스부터 압도적이며 기능적인 부분에 있어서도 컨셉은 동일하지만 음질을 위한 설계 부문에서 일취월장한 모습이다. 이런 설계 컨셉은 여러 부분에서 하이엔드 오디오파일까지 겨냥하고 있다. 기존 제품에서 앰프를 과감하게 드러냈고 흔한 헤드폰 출력도 없다. ‘보이는 음악’을 표방하고 있지만 내부 설계에 있어서는 레퍼런스급 미디어 플레이어를 표방하고 있다. 이 가격대에서는 독보적인 기능과 출중한 디지털 스트리밍 엔진만으로도 경쟁력은 대단히 높다고 판단된다. RS150은 하이파이로즈가 새롭게 개척한 창조적 음원 플랫폼으로서 음악의 문을 여는 만능열쇠다.

Written by 오디오 칼럼니스트 코난

Specifications

운영체계 : Customized Android 7.1 기반 Rose OS Ver 1.22.4

외관

사이즈: 430(W) x 316(D) x 123(H) mm

무게 : 13 kg

마감 : 통 알루미늄 절삭으로 고급스러운 마감 및 진동 최소화

디스플레이 : 전면 14.9″ HD급 IPS LCD 채용

CPU : Hexa Core CPU

Dual-core Cortex-A72 up to 1.8GHz

Quad-core Cortex-A53 up to 1.4GHz

GPU : Mali-T864 GPU, OpenGL ES 1.1/2.0/3.0/3.1, OenVG1.1, OpenCL, DX11

MEMORY : LPDDR3 4GByte

DAC

DAC사양 : Asahi Kasei사 VERITA AK4499EQ

해상도 : 32-bit

샘플레이트 : 8 to 768kHz

Native DSD 지원 : 22.5792Mhz ( DSD64, DSD128, DSD256, DSD512 )

VELVET SOUND 테크놀로지 지원.

THD-N : -124dB, Dynamic Range, S/N : 134dB

출력레벨Unbalanced 4.5Vrms

Balanced 9.0Vrms (No load Condition)

Signal to Noise Ratio 측정

Unbalanced 117dB @ 1kHz

Balanced 120dB @ 1kHz

  • SNR (Signal to Noise Ratio) : 신호대비 잡음비로 클수록 더 깨끗하고, 명료한 소리를 들려줍니다.

THD+N 측정

Unbalanced 0.0005% @ 1kHz

Balanced 0.0003% @ 1kHz

  • THD+N (THD + Nosie, 왜율) : 신호에 대한 왜곡률로 수치가 작을수록 좋습니다.

THD 측정

Unbalanced 0.0003% @ 1kHz

Balanced 0.0002% @ 1kHz

네트워크 연결

네트워크

유선 : Ethernet 10/100/1000 BASE-T

무선 : 외장형 USB타입 WiFi 동글 지원.

블루투스BT : 외장형 USB타입 BT 동글 지원. ( A2DP Sink, AVRCP v1.3 )

  • 일부 WiFi, BT 동글제품의 경우 사용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오디오서비스

스트리밍 : Airplay / DLNA / Roon Ready / MQA Full Decoder

뮤직서비스 : TIDAL / Internet Radio / Podcast

입출력

오디오 입력 : Optical x 1, COAX x 1, Line-IN x 1, AES/EBU x 1, HDMI ARC x 1, USB DAC모드 x 1,

오디오 출력 : Optical x 1, COAX x 1, Pre-OUT (Balanced x 1, Unbalanced x 1), I2S-DVI x 1,I2S-RJ45 x 1, AES/EBU x 1,

비디오 출력 : HDMI 2.0x 1 ( up to 3840 x 2160 / 60Hz )

미디어 연결

파일시스템 : SMBv1, SMBv2 /FTP / WebDav / NTFS / eXfat / FAT32

스토리지 인터페이스 : USB3.0 x 2, MicroSD x 1, SSD x 1

지원 코덱

오디오 : MQA, WAV, FLAC, AIFF, WMA, MP3, OGG, APE, DFF, DSF, AAC, CDA, AMR, APE, EC3, E-EC3, MID, MPL, MP2, MPC, MPGA, M4A

PCM : 8KHz~768KHz(8/16/24/32bit per Sample)

Native DSD: DSD64(2.8MHz)/DSD128(5.6MHz)/DSD256(11.2MHz)/ DSD512(22.5792Mhz)

비디오 : ASF, AVI, MKV, MP4, WMV, MPEG-1, MPEG-2, MPEG-4 H.263, H.264, H.265, VC-1, VP9, VP8, MVC

H.264/AVC, Base/Main/High/High10 profile@level5.1 up to 4Kx2K@30fps

H.265/HEVC, Main/Main10 profile@ level 5.1 High-tier up to 4Kx2K@60fps

전원

Input Voltage : AC100-230V 50/60Hz

Input Power : 55W Fuse : T3.0AL/250V

업데이트 : 인터넷을 통한 SW 업데이트, USB OTA, 로즈스토어

원격제어 기능

리모콘 : 블루투스 리모콘

리모트 앱 : ROSE Connect (Android, iOS) / Google PlayStore, App Store

액세서리 : 파워코드 x 1, 블루투스 리모콘 x 1 (AAA배터리 x 2 포함), 심플매뉴얼 x 1,

SSD 장착 스크류 x 4, 블루투스/와이파이 동글 x 1 (별매)

제조사 : (주) 씨아이테크

홈페이지 : www.hifirose.cm

커뮤니티 : https://cafe.naver.com/hifiroseclub

연락처 : 1899-6042

공식 소비자 가격 : 390만원

Written by 코난

코난 이장호는 하이파이 오디오를 평가하는 평론가다. <고음질 명반 가이드북 1,2> 등의 책을 썼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rose hifi rs201

하이파이로즈 RS201

reference recordings hrx

고음질 녹음의 레퍼런스 – HR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