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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날로그의 화룡점정

일렉트로콤파니에 ECP2 MKII

한동안 디지털 관련 이야기와 리뷰가 이어졌는데요. 이번엔 간만에 아날로그 이야기를 꺼내봅니다. 그 중 포노앰프에 대해서인데요. 포노앰프는 좋은 엘피 음질을 듣기 위해선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어떤 포노앰프가 좋은 것인지 기준을 이야기해주는 곳은 찾기 힘듭니다. 이번 시간엔 노르웨이 일렉트로콤파니에 포노앰프를 통해 MM과 MC 카트리지 사용시 필요한 기능부터 RIAA 커브 등 포노앰프의 판단 기준을 알려드립니다. 좀 더 뛰어난 엘피 사운드를 즐기고 싶다면 주목해주세요 ~ !

0:00 포노앰프란 무엇인가
3:38 포노앰프의 선택 기준
9:21 일렉트로 콤파니에 이야기
12:29 ECP2 MKII 포노앰프에 대해
16:38 마무리 및 다음 편 예고

▲ 포노앰프

LP가 주류 포맷일 경우 포노단이 프리앰프의 성능 판단 기준

  • 스펙트랄, 크렐, 마크 레빈슨 등 포노단
  • 마크 레빈슨 포노단 설계한 존 컬은 이후 패러사운드, 컨스텔레이션 설계자
  • 이후 일체형 포노앰프들 다수 등장

※ 종류

  • 진공관 방식 (EAR, 올닉 등) / 솔리드 스테이트 방식

※ 판단 기준

  • MM/MC 대응하는지 여부
  • 특히 MC의 경우 게인 및 로딩 임피던스 조정 가능 여부
  • 일단 RIAA 커브 정밀도 (낮췄던 저역 레벨을 높이고, 고역은 낮추는 EQ)
  • 다양한 커브 지원 여부 (데카, 컬럼비아 등)
  • 이 외에 SN비, THD 수치
  • 서브소닉 필터 적용 여부

▲ 일렉트로콤파니에 ECP2 MKII

※노르웨이의 국보급 메이커, 거의 B&W 수준의 첨단 자동화 공정.
핀란드의 탐페레 공대 교수 마티 오탈라 교수의 논문 중 ‘Transient Inter Modulation’적용
-> 이를 바탕으로 제작한 초창기 앰프는 마이클 잭슨 등 유명 앨범의 제작에 활용

※음질 위주 설계

  • 고품질 소자를 활용한 디스크리트 설계
  • 밸런스 설계 (RCA 및 XLR지원)
  • 커플링 컨덴서를 사용하지 않은 DC 커플드 설계

※기능

  • MM/MC 모두 지원
  • 게인 : 39.8dB ~ 71.4dB(RCA), 45.8dB ~ 76.4dB(XLR) 등 8가지 지원
  • 임피던스 : 10옴 ~ 47K 옴까지 30가지 지원
  • 커패시턴스 : 0pF ~ 350pF 까지 8가지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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