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 ,

디지털에서 마주친 아날로그

토탈덱 d1-twelve DAC

최근 몇 년간 하이엔드 DAC 부문에서 가장 뜨거운 이슈 중 하나라면 R2R 래더DAC의 르네상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델타시그마 계역의 DAC가 범람하는 가운데 R2R 래더DAC은 그 공유의 음악적 표현력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죠. 오디오월드에서도 MSB, 반오디오 등을 통해 그 설계와 성능에 대해 살펴보았는데 이번엔 프랑스의 토탈덱을 만나봅니다. 그 중에서도 플래그십 d1-twelve DAC에 대해 이야기 나눠봅니다.

0:00 R2R 래더 DAC의 르네상스
2:47 프랑스 토탈덱에 대해
5:52 d1-twelve MKII DAC 기능/인터페이스
7:41 d1-twelve MKII DAC 설계
9:55 그 외 설계 특성 및 운용 팁
13:53 라나 델 레이 / Love 청음 및 평가
18:38 올라퍼 아르날즈 & 앨리스 사라 오트 : 쇼팽 ‘Nocturne in C Sharp Minor’ 청음 및 평가
22:40 미키 하트 / The gates of Dafos 청음 및 평가
26:25 총평

▲ R2R DAC 르네상스
델타시그마 사운드와 차별화된 사운드
디지털 피로감이 적어 종종 ‘아날로직’한 소리를 냄
상용 칩셋 : 쉬트오디오, 반오디오
자체 제작 칩쳇 : MSB, 토탈덱

▲ 토탈덱
프랑스 명문 공대 출시 석학 뱅상 브리앙이 설립
최대한 음악적 표현이 뛰어난 DAC 제작을 위해 R2R 선택
DA 변환에서 필요한 필터/노이즈셰이핑/오버샘플링 배제
(대신 고역대 급격한 감쇄를 보상해주기 위해 FIR 필터 사용)
지터 제거 : 커스텀 클럭 및 FIFO 버퍼 메모리 회로 구현

▲ d1 Twelve

※ 기능 & 인터페이스

USB, 광, 동축, AES/EBU 입력
PCM 24/192, DSD(DoP) 대응
액티브 출력 : 3.2V/6.4V (RCA/XLR) – 클래스 A 디스크리트 출력단
다이렉트 출력 : 1.6V(RCA/XLR)
볼륨단 내장
전원부 분리 설계

※ 설계

좌/우 분리형 DAC + 리클럭커
디스크리트 R2R 래더 DAC
채널당 6개, 총 12개의 병렬 래더 DAC 보드 채용
채널당 600개의 비샤이 포일 저항 선별 사용
커스텀 클럭 & FIFO 메모리를 통한 지터 최소화
노 오버샘플링, 하지만 보상 필터 내장 (선택 가능)

▲ 청음
소스기기 : 토탈덱 Twelve MKII
앰프 : 패스랩스 XP-12 & 일렉트로콤파니에 AW-250R
스피커 : 매지코 A1

  1. 라나 델 레이 / Love
  2. 올라퍼 아르날즈 & 앨리스 사라 오트 : 쇼팽 ‘Nocturne in C Sharp Minor’
  3. 미키 하트 / The gates of Dafo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nad c389 1

NAD C389 출시

grahmslee accession phono

포노앰프의 모든 가능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