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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지향 스피커 왕좌의 게임

MBL 126 리뷰 1부

음악은 동일하지만 이 음악을 재생하는 방식은 무척 다양합니다. 특히 스피커는 일반적인 다이내믹 드라이버부터 리본, 정전형, 혼 등 다양한 방식을 볼 수 있는데요. 이번엔 그 기준을 ‘지향성’에 두고 스피커를 무지향 스피커에 대해 탐구해봅니다. 과연 무지향 스피커란 무엇이고 대표주자인 MBL은 어떻게 이런 무지향 스피커를 만들어내고 있을까요? 이번 시간엔 MBL 126을 통해 하이파이 스피커의 또 다른 장르 ‘무지향’의 세계를 탐험해봅니다.

0:00 드라이브 유닛의 지향성에 대해
3:32 무지향 스피커란?
6:44 MBL 126 무지향 스피커
9:12 MBL 126 스피커 설계에 대해
12:02 총평 및 2부 예고

▲ 현장음과 마스터 음원에 대해

  • 각각 현장의 콘서트, 스튜디오 녹음 현장 경험에 대해
  • 오디오는 마스터 음원의 재생이지만 현장감도 중요
  • 특히 현장에서 아날로그 녹음한 곡들의 경우 입체감 중요
  • 지향이 좋은가, 무지향이 좋은가?

ex.지향성이 강하다 : 소리가 퍼지지 않고 앞으로 잘 직진한다
ex.지향성이 약하다 : 소리가 멀리 직진하진 못하지만 주변으로 잘 분산된다.
※지향성이 강한 대역 : 고역->트위터에서 조금만 귀의 각도가 어긋나도 소리 작게 들림

▲ 무지향성 or 전 지향성

  • 다이내믹 드라이버, 리본 드라이버, 정전형 스피커, 혼스피커와 다름
  • 특히 측면 방사가 좁은 리본/정전형에 비해 무지향은 극단적으로 반대
  • 혼이나 돔 스피커로 바이폴라 등 스피커를 통해 무지향과 비슷하게 만들려는 시도는 있었지만 음질적으로 완성도를 높이기가 쉽지 않음. 보스 박사의 초창기 제품들도 무지향과 유사.
  • 무지향을 위해 발성 구조, 즉 유닛 자체를 개발한 메이커는 흔치 않은데 대표적으로 MBL

▲ MBL 라디알슈트랄러 스피커의 작동 원리

  • ‘라멜레’라는 진동판 사용
  • 하단에 마그넷과 코일 등 모터 시스템 설치
  • 라멜레 진동판이 팽창, 축소하면서 음파 생성
  • 무지향의 장/단점 : 스피커의 토인이나 흡음/반사의 영향이 크지 않지만 넓은 공간 필요
    & 스피커 감도가 낮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최적의 앰프 매칭이 중요
  • 직진성 높은 혼 스피커를 좋아한다면 비호감, 골고루 퍼지는 은은한 소리 좋아한다면 선호

▲ MBL 126

  • 3웨이 스피커로 트위터와 미드레인지가 무지향 유닛
  • 트위터 : HT37 – 130마이크론 두께에 24개 탄소 섬유 사용
  • 미드레인지 : MT50
  • 베이스 우퍼 : 5인치 TMT 알루미늄 우퍼 2발 (push-push 설계)
  • 임피던스/능률 : 4옴, 81.5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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