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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침내, 말러를 꺼내들 결심!

베리티 오디오 Otello

마침내, 여름이 가고 성큼성큼 가을이 오고 있습니다. 음악과 함께 하기 좋은 계절이죠. 이번엔 잘 익은 포도주처럼 맛깔난 사운드를 간직한 베리티 오디오의 Otello라는 스피커를 만났습니다. 키스 자렛과 노라 존스가 사랑하는 스피커라는 표현만으로는 부족한 음악성 만점 스피커인데요. 저희가 오래 전부터 좋아했던 스피커라 더욱 더 재밌게 리뷰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내친 김에 말러까지 완주할 결심으로 달려갑니다. 마침내.

0:00 베리티 오디오에 대해
3:49 드라이브 유닛 설계 및 운용 팁
7:47 인클로저 설계
10:15 스펙, 디자인 분석
14:31 한 대수 – ‘Black is the color’ 청음 및 평가
17:21 앨리스 사라 오트 – 쇼팽 ‘Nocturne in C Sharp Minor’ 청음 및 평가
20:35 레너드 번스타인/빈필 – ‘말러 교향곡 5번, 1악장’ 청음 및 평가
24:46 총평

▲ 베리티 오디오에 대해

  • 캐나다 퀘벡 하이엔드 오디오 브랜드 (1995년 설립)
  • 대표 모델 : Fidelio, Parsifal, Amadis, Sarastro, Lohengrin, Monsalvat
  • 대표가 기타 연주자, 키스 자렛은 Parsifal, 노라 존스는 Tamino 사용
  • 주변엔 데이빗 체스키(체스키 레코드, HD트랙스) 등 음악 관련 인맥이 풍부

▲ 개인적 운용 경험

  • Parsifal로 만났지만 제대로 운용을 못하고 내보냄, 나중에 듣고 반함
  • 브루노 보샤르 대표와 인터뷰를 계기로 다시 도전
  • Fidelio Encore를 통해 진가를 알게 되었고 다양한 매칭 시도
  • 기본적으로 우퍼 제어는 쉽지 않지만 적당히 진공관과 매칭에서 강점

▲ Otello

  • 세익스피어의 희곡이자 베르디의 오페라 중 하나
  • Finn, Lakme에 이어 아래에서 세 번째 모델, 위로 Parsifal Anniversary

※ 설계 – 드라이브 유닛

  • 2인치 네오 링 소프트 돔 트위터
  • 5인치 오디오 테크놀로지 폴리프로필렌 스카닝 미드레인지
  • 7인치 페이퍼 펄프 콘 우퍼 X 2 (후방 설계)
  • 3웨이 저음 반사형 스피커

※ 설계 – 인클로저

  • 저역과 중/고역 간섭 제거를 위해 저역 모듈 분리 설계
  • 시간축, 위상 정렬을 위한 전면 배플 디자인
  • 스피커와 지면 사이 진동 분산을 위한 MASI (Mechanical & Airborne Sound Isolation System) 적용
  • 공칭 임피던스 8옴(최소 4옴), 감도 93dB
  • 주파수 응답 : 30Hz ~ 50kHz (+/-3dB 기준)

▲ 청음 & 매칭

※ 테스트 시스템

  • SOtM SMS200 Ultra, 코드 M scaler & 마이텍 Manhattan II DAC
  • 패스랩스 XP-12, 일렉트로콤파니에 AW-250R
  1. 한 대수 – Black is the color
  2. 올라퍼 아르날즈/앨리스 사라 오트 – 쇼팽 ‘Nocturne in C Sharp Minor’
  3. 레너드 번스타인/빈필 – 말러 교향곡 5번, 1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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