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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원에 영혼을 불어넣다

소울 노트 S-3 ver.2 SACDP

온라인 음원 서비스와 네트워크 스트리밍, 도처에 널린 음원 속에서 편리한 음악 감상이 가능해진 요즘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소장 중인 CD와 SACD 등 음반도 포기하긴 힘듭니다. 특히 지금은 구하기 힘들어진 음반이나 SACD는 스트리밍 시대에 오히려 더 귀한 존재가 되어가고 있는데요. 이번 시간엔 마란츠, 필립스 시절을 거쳐 일본 디지털 역사에 한 획을 그은, 살아 있는 전설 소울 노트의 SACDP를 소개합니다.

0:00 소울 노트 설립 배경에 대해
4:07 디자인 / 인터페이스
7:02 DAC 및 오버샘플링
11:13 전원, 출력단, CD 메커 니즘 설계
15:04 다이애나 크롤 – No moon at all (하이브리드 SACD) 청음
15:55 청음평
18:21 정경화 – 바흐 ‘Ciaccona’ (싱글 레이어 SACD) 청음
19:12 청음평
22:02 크리스티앙 지메르만/LSO –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5번, 1악장 청음
22:52 청음평
24:29 총평

▲ 마란츠와 소울노트

  • 슈퍼스코프 : 마란츠, 스탠다드 라디오 지분 소유
  • 스탠다드 라디오는 이후 마란츠 저팬으로 발전
  • 나카자와는 바로 스탠다드 라디오에서 엔지니어로 근무
  • 마란츠가 필립스로 합병
  • 나카자와는 LHH500(80년대 25만엔) 및 CD63 같은 명기 개발에 참여
  • 2002년 마란츠가 데논과 D&M 홀딩스 설립
  • 나카자와는 엔지니어들과 독립해 CSR 설립
  • 소울노트는 바로 CSR의 브랜드

▲ S-3

※ 디자인, 인터페이스

  • 30KG에 가까운 육중한 무게
  • 동축, AES/EBU, USB 입력 단자
  • USB에선 최대 768kHz PCM, DSD512까지 지원
  • 제로 링크 입력단 (DVI 단자로 I2S 전송 – 클럭 별도 전송)
  • RCA, XRL출력
  • ES 9038PRO 채널당 2개, 총 4개 채용

※ 설계

  • 알루미늄 베이스를 사용한 SACD 메커니즘 진동 대책
  • NON 오버샘플링 모드 지원
  • 울트라 로우 지터 클럭 : 45 펨토초
  • 외부 클럭 입력 가능(10Mhz 기준 주파수)
  • non-NFB 차동 증폭, 풀 밸런스 출력단
  • 듀얼 모노 설계 대형 전원부

▲ 청음

  1. 다이애나 크롤 – No moon at all (하이브리드 SACD)
  2. 정경화 – 바흐 ‘Ciaccona’ (싱글 레이어 SACD)
  3. 크리스티앙 지메르만/LSO –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5번, 1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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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f ls50meta thumb

가을, 말러 그리고 오디오

verity otello thu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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