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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MC 카트리지인가? 레가가 화답하다!

레가 APHELION 2 MC 카트리지

엘피로 음악을 듣는 인구가 늘어나면서 카트리지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습니다. MM 카트리지로 입문했다가 MC 카트리지로 변화를 꾀하는 분들도 많고요. 하지만 왜 꼭 MC 카트리지를 써야하는지, 어떤 MC 카트리지가 좋은 것인지 알려주는 곳은 별로 없죠. 이번 시간엔 영국 아날로그 전문 브랜드 레가의 최상위 MC 카트리지 Aphelion 2 카트리지를 통해 저출력 MC 카트리지에 대해 탐구해봅니다.

0:00 MM과 MC 카트리지의 차이점
3:23 MC 카트리지의 구성 요소
6:47 레가 MC 카트리지의 역사
8:42 Aphelion 2 MC 카트리지 설계
10:59 Aphelion 2 설계의 비밀
13:34 총평 및 다음 편 예고

▲ MC 카트리지 선택 기준

  • 코일의 종류과 굵기
  • 마그넷의 종류 및 자력
  • 스타일러스 팁 소재 : 다이아몬드 등
  • 스타일러스 팁 모양 : 코니컬/스페리컬, 일립티컬, 라인 컨택, 시바타, 마이크로리지 등
  • 캔틸레버의 소재와 길이 등
  • 댐퍼의 종류와 설계
  • 바디의 소재, 구조

▲ 레가 Aphelion 2

※ 개요

  • 제로 공차의 블랙 아노다이징 알루미늄 바디
  • 파인라인 프로필, 누드 다이아 스타일러스
  • 보론(붕소) 캔틸레버
  • 아이언 마이크로 크로스, 코일 어셈블리
  • 세상에서 가장 강력한 네오디뮴 자석
  • 고정밀 코일 (0.018mm)

※ 설계 특징

  • 캔틸레버에 마름모꼴 피벗 설계로 타이 와이어 없이 댐핑을 하지 않음
  • 이 때문에 매우 낮은 질량의 작은 MC 제너레이터 완성 가능
  • 피벗 패드와 마그넷 마운팅 홀 사이의 정령 및 구경에서 제로 공차

※ 댐퍼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

  • 기존의 MC에서 사용하는 강철 서스펜션 설계의 타이 와이어는 높은 진폭의 고역(8~12kHz) 공명을 만들어내는데 이를 감쇠하기 위해 고무 댐퍼 사용 -> 향후 열화를 피할 수 없음
  • 댐핑이 덜하면 밝고 가벼운 소리, 댐핑이 과하면 따스하지만 무거운 소리를 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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