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트리지는 아날로그 시스템에서 절대적인 위치를 차지한다. 입문시 가장 많은 차이를 드러내는 것도 카트리지라서 그 선택이 쉽지 않다. 더 깊게 들어가면 MM, MC에 따라서도 다르며 스타일러스의 소재, 모양에 따라서 트래킹 능력 등 그 성능이 천차만별이다. 내부 마그넷의 종류와 코일의 소재, 그 구조, 때론 캔틸레버와 댐퍼에 따라서도 성능 차이가 생긴다.
아마도 현존하는 카트리지 메이커 중 가장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브랜드를 꼽으라면 골드링을 지나칠 수 없을 것이다. 특히 MM 카트리지는 유명해서 1042 카트리지는 MM 카트리지 중 전 세계 탑 10 안에 랭크시킬만하다. 하지만 골드링 카트리지 중 MC 카트리지에 대해선 국내에선 인지도가 높지 않은데 직접 들어보면 Eroica 같은 MC 카트리지의 성능에 놀랄 것이다.
이번엔 골드링이 Eroica HX 라는 모델을 내놓았다. 기존에 Eroica LX가 저출력 MC라면 이번엔 고출력 MC 카트리지를 내놓은 것. MM 카트리지를 사용하다가 바로 저출력 MC 카트리지로 바꿀 경우 MC에 제대로 대응하는 포노앰프나 승압트랜스가 필요하기 마련이지만 고출력 MC 카트리지로 바꿀 경우엔 그대로 MM 포노앰프를 사용해도 돼서 편리하다.
이 모델은 Gyger II 다이아몬드 스타일러스를 사용하고 있으며 재생 반경이 고작 5마이크론에 불과해 왜곡 없이 약 50kHz까지 정확히 추적이 가능하다고 한다. 더불어 크로스 아마추어의 낮은 질량 덕분에 음악적 트랜지언트 성능이 매우 뛰어나다는 것이 골드링의 설명이다. 더불어 경량의 Pocan 복합 소재로 만든 하우징은 카트리지의 소리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 변색도 예방해준다.
출시는 오는 6월이며 가격은 899 달러다. 최근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대표적인 MC 카트리지 브랜드의 신제품 가격을 고려하면 무척 합리적인 가격대다. 기대할만한 신제품이다.
Frequency Response : 20 Hz – 20 kHz ± 3 dB
Frequency Range : 10 Hz – 50 kHz
Channel Balancewithin : 1 dB @ 1 kHz
Channel Separation : better than 25 dB @ 1 kHz
Sensitivity : 2.5 mV ± 1 dB, 1 kHz @ 5 cm/sec
Static Compliance : 25 mm/N
Trackability : 85 um (@ 315 Hz)
Equivalent tip mass : 0.4 mg
Vertical Tracking Angle : 22 °
Stylus Radius : Gyger II
Stylus Type : Non-Replaceable (re-tip service available see website)
Load Resistance : 47 kΩ
Load Capacitance : 100 – 500 pF
Internal Inductance : 0.13 mH
Internal Resistance : 35 Ω
Cartridge Mass : 5.2 g
Cartridge Mass (inc. fixings) : 6.6 g
Fixing Centre : 0.5 ” (12.7 mm)
Playing Weight : 1.5 – 2.0 g (1.75 g n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