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 카트리지에서 또 다른 레퍼런스급 카트리지를 출시했다. 하나 카트리지는 이미 Umami Red라는 플래그십 카트리지 외에 ML, SL, EL 등 다양한 가격대의 카트리지를 내놓으면서 아나로그 마니아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아오고 있다. 특히 멋진 외관과 함께 이 가격대에서 매우 높은 퀄리티의 사운드로 평가받으면서 인기를 이어가고 있는 모습.
특히 Umami Red는 같은 가격대 전례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높은 해상력과 고운 질감 표현 등을 양립해 베스트 셀러로 자리잡았다. 최근 하나 카트리지는 새로운 모델 Umami Blue를 내놓으면서 가격은 낮추되 Umami Red와 ML 시리즈의 가교 역할을 할 카트리지로 주목받고 있다.
우선 오라클 바디 디자인으로 두랄루민(A7075 알루미늄)을 소재로 사용하며 CNC 정밀 가공해 만든 모습. 인간의 외이 모양에서 영감을 얻은 디자인으로 이른바 ‘Open Air’ 무빙 코일 제너레이터를 기반으로 제작되었다. 한편 전면에 흰색의 POM 소재 인레이를 설치해 진동 감쇠를 유도하고 있는 모습. 마스터 래커 커팅에 사용되는 커팅 헤드 스타일러스를 모방하기 위해 마이크로라인 누드 내추럴 다이아몬드 스타일러스를 사용하고 있다.
캔틸레버는 보론, 즉 붕소 소재를 사용해 마이크로 다이내믹스를 최고조로 올리고 있으며 고순도 구리선을 퍼멀로이 아마추어에 수공으로 감은 후 알니코 마그넷 제너레이어와 결합해 만들어진다. 제너레이터의 전, 후면 요크 및 출력 핀은 모두 금도금 및 극저온 처리하는 등 세심한 부분까지 신경 쓴 모습이다. 주파수 응답 특성은 15Hz에서 50kHz로 광대역이며 0.4mV 출력을 갖는다. 카트리지 무게는 10.8g, 적정 칩압은 2g으로 다양한 톤암과 매칭 가능하다.
가격은 2,149파운드. Umami Red와 ML 시리즈 사이에 위치하는 가격대면서 상위 Umami Red와 여러 부분 공유하는 부분이 많아 상당히 기대되는 카트리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