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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렌 달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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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도 카렌 달튼의 ‘In my own time’ 앨범의 첫 곡을 들었을 때 그녀의 목소리에 소름이 돋았던 기억이 있다. 당시 1960년대 뉴욕 그리니치 빌리지를 중심으로 모여들었던 수많은 포크 싱어 송 라이터의 음악들을 들었지만 카렌 달튼은 달라도 너무 달랐다. 존 바에즈나 피터, 폴 앤 메리 등 이전에 들었던 당시 여성 포크 음악들이 다소 예쁘고, 서정적인 톤이었던 데 반해 카렌 달튼의 목소리는 약간의 비음에 소울, 블루스 음악이 혼재되어 있는 보컬 스타일을 들려주었다. 포크 음악이 중심이긴 하지만 일부 음악에선 그저 약간 양념이나 가니쉬 같은 느낌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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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녀의 음악은 종종 빌리 할러데이나 니나 시몬의 영향을 더 받은 것처럼 보였다. ‘In my own time’은 1971년 파라마운트 레코드에서 발매한 그녀의 두 번째 정규 스튜디오 앨범이다. 핸들은 하비 브룩스가 잡았다. 당시 록과 재즈 음악을 좋아한다면 알만한 하비 브룩스로 밥 딜런의 ‘Highway 61 Revisited’, 마일스 데이비스의 ‘Bitches Brew’에서 베이스 기타를 연주했던 장본인. 하지만 카렌 달튼은 싱어 송 라이터라고 부르긴 힘들다. 자작곡이 거의 없었기 때문.

크고 가냘픈 몸매에 곧은 생머리를 휘날리며 오랫동안 노래를 불렀으면 좋겠지만 그녀는 1993년 사망했다. 그녀는 살아생전 그 어떤 음악적 영광도 누리지 못했다. 밥 딜런이 그의 자서전에서 한 줄 언급했을 뿐이다. 하지만 꽤 많은 후배 뮤지션들이 한마디씩 보태면서 컬트로 회자되기 시작했고 여러 재발매가 뒤늦게 이뤄진다. 데벤드라 반하트, 루신다 윌리엄스, 조애나 뉴섬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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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록곡들을 면면을 보면 상당히 다양한 음악과 스타일이 혼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폴 버터필드 같은 블루스 뮤지션의 동명 타이틀곡부터 그렇다. 게다가 싸이키델릭 록 밴드 퀵실버 메신저 서비스 출신 디노 발렌티의 첫 곡은 이 앨범을 대표한다고 해도 손색이 없다. 이외에도 모타운 출신 작곡가 그룹 홀랜드-도지어-홀랜드에 이르기까지 다채로운 곡 선정은 이 앨범을 더욱 입체적으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 외에 기타와 보컬, 밴조 등 여러 악기를 다룬 카렌은 물론이고 하비 브룩스의 베이스, 맛깔난 톤의 에이모스 게릿 기타가 가려운 곳을 긁어준다. 조 사이먼, 존 홀, 빌 키스 등 당시 카렌의 이름값을 생각하면 프로듀서 하비 브룩스가 상당히 정성을 쏟은 앨범으로 보인다.

한 20여년도 더 지난 거 같은데 오리지널은 원래 좀 비쌌고 재발매도 품절된 상태. 45rpm, 2LP 버전도 가지고 있지만 마침 50주년 기념 엘피가 발매되어 한 장 더 구입했다. 가는 날이 장날이라고 Light in the attic 레이블에서 다신 한 번 재발매를 했다.

Written by 코난

코난 이장호는 하이파이 오디오를 평가하는 평론가다. <고음질 명반 가이드북 1,2> 등의 책을 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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