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하이파이 오디오 분야에서 이슈로 떠오른 뉴스는 보스의 매킨토시 그룹 인수다. 오랜 역사를 자랑하던 매킨토시가 보스에 인수된 것은 일반적인 자본의 오디오 그룹 인수에 비하면 다행이다. 하지만 앞으로 하이파이 오디오 분야의 기술과 브랜드가 어떤 식으로 활용되고 소비될지 귀추가 주목되는 사건이다. 아마도 보스는 전장 분야에서 매킨토시의 브랜드, 기술을 활용할 계획으로 인수한 듯하다. 삼성이 하만을 인수한 목적과 유사하다. 여기에 매킨토시 그룹 산하의 소너스 파베르까지 더해지면 꽤 막강한 진용을 갖추게 된다.
이와 관계 없이 매킨토시는 최근 MSA5500이라는 제품을 공개했다. 최근 몇 년간 가장 강력한 오디오 카테고리로 성장한 제품군으로 네트워크 플레이어와 인티앰프를 결합한 형태다. 기본적으로 앰프 분야는 전통적인 매킨토시 증폭 이념을 유지하고 있다. 출력은 8옴 기준 채널당 100와트, 4옴에선 두 배에 모자라는 160와트 출력으로 선형적이진 못하다. 여기에 8채널, 32비트 DAC를 탑재해 입력된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한다.
내부엔 다양한 디지털 인터페이스를 통해 여러 프로토콜을 지원하고 있다. 애플 에어플레이 및 블루투스 aptX HD, aptX Adaptive, AAC 등을 지원하며 스포티파이 커넥트, 타이달 커넥트도 지원한다. 여기에 더해 구글 캐스트도 지원하므로 다양한 스트리밍 서비스를 구미에 맞는 방식으로 재생하며 음악을 즐길 수 있다. 더불어 ROON 인증 제품이라는 강점도 있다.
뿐만 아니라 기존 매킨토시 인티앰프처럼 다양한 아날로그, 디지털 입력단을 갖추고 있다. 디지털 입력은 7조, 아날로그 입력은 5조를 마련했다. 더불어 MM 전용 포노단도 지원한다. 여기에 더해 USB, 광, 동축 등 다양한 입력 외에 HDMI ARC 입력단을 마련해 TV의 음성 출력을 MSA55000과 연동해 메인 하이파이 시스템으로 즐길 수 있도록 설계한 모습이다.
출시는 오는 2025년 1월. 가격은 £9,995/€9,990로 발표했다.
주요 기능
All-In-One McIntosh Amplification and Streaming
Works with Apple® AirPlay®; Bluetooth®; Google Cast™; Spotify® Connect; TIDAL® Connect
A certified Roon Ready endpoint device
Dedicated turntable input
HDMI (ARC) input for unparalleled TV sound
100 Watts into 8 Ohm speakers
160 Watts into 4 Ohm speak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