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파이, 홈시어터 오디오 분야에서 현존 최고 수준의 DAC를 만들어내고 있는 메이커 ESS 테크놀로지. AKM이 화재로 주춤하고 있는 사이 ESS 테크놀로지가 새로운 플래그십 DAC를 발표하고 나섰다. 이른바 Sabre 프로페셔널 시리즈로서 기존의 높은 스펙을 또 한 번 뛰어넘는 쾌거로 기록될 듯하다. 모델은 총 네 종류. ES9039MPRO와 ES9039PRO 그리고 ES9027MPRO 및 ES9027PRO가 그 주인공이다.
동일한 형번이지만 M이 붙은 모델은 자체적으로 MQA 디코딩이 가능한 모델. 무엇보다 새로운 Sabre 시리즈의 특징이라면 ESS의 독점적인 하이머스트림 모듈레이터로서 최신 4세대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는 점이다. 이 4세대로 모델은 이전 세대 칩셋보다 더 낮은 전력을 소비하며 디지털 관련 노이즈는 더욱 더 최소화되었다.
우선 최상위 모델들은 모두 PCM에 대해 최대 768kHz까지, DSD에 대해서는 DSD1024까지 처리 가능하다. 최대 8채널까지 설계 가능하며 물론 출력을 병렬 합산해 2채널 하이파이 오디오 설계에도 활용할 수 있다. 시그널 전송은 내부에서 TDM, I2S, LJ, RJ, DSD, DoP, S/PDIF 등 다양한 인터페스를 통해 가능하며 사용자에 따라 다양하게 프로그래밍해서 운용할 수 있다.
ESS에서 발표한 측정치는 놀랍다. ES9039 계열은 다이내믹레인지가 +132dB, 채널당 THD+N이 –122dB에 이르며 모노 모드에서 다이내믹레인지는 140dB까지 도달한다. 한편 ES9027 계열은 +124dB 다이내믹레인지에 THD+N이 –112dB로 스펙만 볼 땐 현존 최강의 성능을 보여준다고 볼 수 있다. 더불어 프로그래밍 가능한 FIR 필터를 내장해 엔지니어의 능력에 따라 더 우수한 성능을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