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

2022년을 빛낸 문화콘텐츠 1장 – 영화

문화중독자의 플레이리스트 – 8부

drivemycar thumb

이번 칼럼에서는 2022년에 보고 듣고 읽은 3가지 문화콘텐츠를 선정했다. 장르는 영화 > 음악 > 책 순서로 정했으며, 필자의 취향 위주로 작품을 골라 보았다. 해당 문화콘텐츠별로 5개의 작품을 각각 선정했으며 해당 순위의 의미는 없다. 비교적 알려지지 않은 작품을 포함하여 다양성을 고려했음을 함께 밝혀둔다.

오마쥬 (한국영화)

오마주

영화 <기생충>에서 신들린 연기를 보여준 이정은 배우의 주연작. 1960년대에 활동했던 여성감독의 발자취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사라지는 존재’에 대한 의미를 묻는 수작이다. 한국판 <시네마 천국>이라는 느낌적인 느낌이 공존하는 영화다.

고양이들의 아파트 (한국다큐)

고양이들의아파트

정재은 감독이 만든 <고양이를 부탁해>, <태풍태양>, <나비잠>은 모두 필자의 인생영화다. 다큐 <말하는 건축가>와 <말하는 건축 시티 : 홀> 역시 마찬가지다. 소개하는 작품은 공존과 소통에 관한 흔적이다. 서울 동쪽 끝에는 그들만의 천국이 있었다.

드라이브 마이 카 (일본영화)

드라이브마이카

1차 개봉일은 2021년 12월이지만 이동진 평론가처럼 이 작품을 선정했다.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은 거창한 기적에 대해 말하지 않는다. 그는 작지만 소중한 변화를 통해 인간구원이라는 화두를 끌어내는 스크린의 능력자다.

어나더 라운드 (덴마크영화)

어나더라운드


만일 0.05%의 무엇으로 당신의 우울과 혼란을 치유한다면. 이 영화는 치유의 매개로 술을 내세운다. 애주가에게는 희망을, 금주가에게는 의욕을, 술혐오론자에게는 냉소를 건네주는 작품이다. 무려 10개가 넘는 영화제 수상작임을 추가해본다.

더 스위머스 (미국/영국영화)

더스위머스


시리아 난민 자매의 실제 이야기를 다룬 영화로 토론토 국제영화제에서 4분여간의 기립박수를 끌어낸 영화. 전세계 난민숫자는 3천만에 이르며 이중에서 절반 가량이 18세 미만이라는 자막글은 관객에게 묵직한 숙제를 남겨준다.

Avatar photo

Written by 이 봉호

대중문화 강의와 글쓰기를 사랑합니다. 때문에 문화콘텐츠 석박사 과정을 수학했습니다. 저서로는 '음악을 읽다'를 포함 10권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음악과 관련한 글을 집중적으로 쓰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그럴 예정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koon eqa5640mk4 thumb

아날로그에 진심, 바쿤과 통하다

bakoon thumb

레가, 바쿤 그리고 리바이벌오디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