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

흥미로운 센터 스피커 – 매킨토시 XCS1.5K

xcs15k thumb

홈시어터 시스템은 갈수록 간결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과거 2천년 전후에 국내 홈 시어터 시장은 매우 활발했고 각 가정마다 거실엔 하이파이 시스템은 없더라도 홈 시어터 시스템이 세팅되어 있는 경우는 꽤 많았다. 인켈, 태광, 롯데 파이오니어 같은 국내 브랜드도 활황이었고 이 외에 야마하, 데논 등의 홈시어터 관련 기기들이 많이 유통되던 때였다. 물론 그 기저엔 보편적인 주거 환경의 거실 인테리어 변화 그리고 가장의 권위가 지금보다 막강했던 상황도 한 몫 했으리라. 요즘 같아선 그 거대한 홈시어터 관련 기기들을 거실에 주욱 쌓아놓는 건 쉽게 허락되지 않는 듯하다.

xcs15k angle left

사운드 바 등 간편하게 압축된 홈시어터 시스템이 유행하는 요즘이지만 여전히 그것은 극도로 타협한 홈시어터 시스템일 뿐이다. 적어도 센터 스피커는 별도로 분리했을 때 극장 사운드를 조금이라도 따라갈 수 있다. 그런데 최근 매킨토시가 새로운 센터 스피커를 내놓았다. 이름은 XCS1.5K. 가로 너비가 126.9cm에 이르는 이 거함은 오로지 홈시어터 시스템의 센터 채널 재생을 위해 태어났다. 유닛은 트위터가 25개, 미드레인지가 14개, 우퍼가 네 개 등 총 43개에 이른다.

xcs15k drivers 02

인클로저도 특이하다. 트위터와 미드레인지를 장착한 전면 어레이는 마치 고전적인 매킨토시 앰프의 전면 패널을 연상시키는데 검은색 중앙 패널과 은색 트림이 친근하다. 더불어 마천루 건축물을 연상시키는 강철 스파이더에 의해 베이스 캐비닛과 결합되어 있는 모습이다. 한편 매킨토시 앰프의 컨트롤 노브를 연상시키는 마그네틱 커버로 덮는 디자인 등 다양한 부분에서 매킨토시 앰프를 연상시킨다. 하지만 매킨토시 센터 스피커의 원류는 XRT2.1K, XRT1.1K 같은 프론트 스피커며 이 센터 스피커는 바로 그 메인 스피커와 매칭해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모델이다.

xcs15k tilt mechanism

이 외에도 XCS1.5K는 일반적인 센터 스피커에서 볼 수 없는 다양한 기능을 내장하고 있다. 센터 스피커의 각도를 총 다섯 가지로 변경할 수 있으므로 청취 높이에 따른 보다 정확한 세팅이 가능하다. 한편 후방에 위치한 바인딩포스트는 총 세 쌍이며 이를 통해 바이앰핑, 트라이앰핑 또는 바이와이어링, 트라이와이어링 등 모두 셋업 가능하다. 가격은 £39,999 / $40,000. 모두 간편하고 편리하며 공간의 합리적 활용을 위한 컴팩트 사이즈를 선호하는 현재 어쩌면 시대착오적으로 보일 수도 있는 제품이지만 과연 어떤 퍼포먼스를 내줄지 궁금한 것도 사실이다.

Specifications

ELECTRONIC SPECIFICATIONS
Impedance Nominal : 8 Ohms
Power Rating : 1,500 Watts
Frequency Response : 32Hz – 20kHz
Sound Pressure Level, 2.8V/1m : 88dB
Crossover : 150Hz, 500Hz, 3kHz

DRIVER SPECIFICATIONS
Number of Woofers : 4
Woofer Size : 8″
Woofer Type : Long Throw Carbon Fiber Sandwich Cone
Number of Midranges : 14
Midrange Size : 2.5″
Midrange Type : Aluminum Dome
Number of Tweeters : 25
Tweeter Size : 3/4″
Tweeter Type : Aluminum Dome

GENERAL SPECIFICATIONS
System Type : Ported 3 and 4-Way Center Channel
Grille : Black knit cloth, magnetically attached
Available Finishes : Piano Black

WEIGHTS & DIMENSIONS
Unit Dimensions (W x H x D)
49-31/32″ (126.92cm) x 17-3/16″ (43.66cm) (including feet) x 21-7/32″ (53.9cm)
Unit Weight : 178 lbs (80.74 kg)
Shipping Weight : 218 lbs (98.9 kg)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Amazon EchoClock Touch thumb

AI 스피커 그리고 아마존 에코닷

marantz cinema

안방극장 속으로 – 마란츠 Cinem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