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

AOA 아이솔레이터 + HAM : 조립

aoa isolator ham thumb 1

정말 좋은 소리란 무엇일까? 그것은 아마도 ‘좋은 소리’라는 것에 지나치게 천착하지 않게끔 하는 소리 아닐까? 하이파이 오디오가 힘든 것이 뭔가 더해주면 계속해서 바뀐다는 것이다. 음상이 조금씩 바뀌고 포커싱의 명료도도 바뀌며, 심하면 다이내믹스, 스테이징도 휙휙 변한다. 미칠 노릇이다. 하지만 반대로 잔뜩 적용했던 액세서리를 보고 있자면 ‘이게 다 뭐 하는 짓인가’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다 집착과 탐욕의 부스러기 같다는 생각이 든다는 것. 과유불급이라는 걸 깨달으면 정말 필요한 곳에만 최소한의 액세서리를 적용하게 된다.

그래서 귀찮긴 하지만 최대한 많은 것들을 구입하거나 대여해서 들어보고 적재적소에 가장 효과가 높은 것을 선택하고 나머진 제거하는 게 나의 액세서리 운용 방식이다. 하나 있지만 하나 더하면 어떤 면에선 더 좋을 수 있지만 인생사처럼 트레이드 오프가 있는 경우 하나만 유지하는 게 좋다. 그렇게 ‘좋은 소리’에 대한 탐욕에서 벗어나면 음악이 들리기 시작한다. 한 동안 마음 편하게 음악만 즐기면 그만이다.

aoa isolator ham 6

아마도 AOA 아이솔레이터는 그런 좋은 소리에 대한 탐욕에서 벗어나게 해준 액세서리 중 탑 클래스에 꼽을 만할 것이다. 지난 번 턴테이블 하단 슈즈를 이 녀석을 대체한 후 이보다 더 좋은 해결책은 없다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다. 다른 것들도 적용해보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이 트랜스로터 턴테이블엔 이게 최고다. 왜냐하면 제작자가 이 턴테이블 사용자니까. 더 이상 설명이 필요하지 않을 것 같다.

aoa isolator ham 4

그런데 트랜스로터 ZET-3MKII 턴테이블의 구성 요소 중 또 하나를 대체할 이이솔레이터를 개발했다. 아니 기존엔 개발해놓은 아이솔레이터, 일명 ‘개똥이’에 높이 조절이 가능한 HAM이라는 녀석을 결합해 트랜스로터의 순정 모터 베이스를 대체하는 프로젝트였다. 한참 기다린 후 받아본 이 녀석은 조립 과정을 요구했다. 주말 저녁을 이 모터 베이스에 바쳤는데 생각보다 너무 재밌다. 마치 어렸을 적 가지고 놀던 아카데미 과학 프라모델 조립의 즐거움을 떠올렸다.

aoa isolator ham 1

전체적인 구조를 보니 제작자가 트랜스로터 턴테이블의 일부 단점을 정말 정확히 꿰뚫고 있음을 알 수 있어 탄복했다. 우선 모터와 모터 베이스의 단점을 열거해보자. 모터의 하단엔 총 여섯 개의 고무발이 각 홈에 박혀 있는 구조다. 그리고 그 하단에 모터 베이스 위에 얹혀져 모터와 모터 베이스 사이에 일종의 완충 역할을 해주도록 만들어져 있다. 하지만 이게 수 년이 흐르면 고무가 경년변화를 일으키면서 약간씩 뭉개지는 걸 확인했다. 비슷한 걸 어디서 구하거나 아니면 다른 소재를 활용해서 교체할까 생각하고 있었던 참이다. 고무 발이 꽤 부드러운 소재라서 모터가 플래터를 돌릴 때 플래터 쪽으로 힘을 받으면서 특히 플래터 쪽에 가까운 고무 발이 압축되는 현상이 있기 때문에 좀 더 견고한 걸 찾아보려 했다.

aoa isolator ham 9

이 아이솔레이터 제작자는 아예 이 고무 발을 빼고 사용할 수 있도록 둥근 수지 벨트를 만들어버렸다. 개똥이 아이솔레이터는 그렇게 모터 베이스의 상단을 영민한 구조로 대체해주었다. 진동 격리 측면이야 이미 기존 개똥이에서 충분히 감탄했으니 넘어가고…이것으로 끝이 아니다. 트랜스로터 모터 베이스의 단점 또 하나가 있다면 높이 조절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물론 본체 베이스의 3단지지 발의 높이 조정이 가능하긴 하다. 하지만 한번 높이 조정을 하려면 발 세 개를 모두 돌려주어야하고 수평도 다시 잡아야해서 불편한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제작자는 개똥이 아이솔레이터 하단에 별도의 HAM을 제작해 받치도록 설계했다. 이른바 ‘Height Adjust Module’. 신기한 건 옆구리에 렌치를 꼽거나 혹은 그냥 손으로 돌려도 그 부분만 회전하면서 높이 조절이 된다는 사실. 높이 조정이 끝나면 중앙에 커다란 볼트를 조여서 고정하도록 되어 있는데 그냥 걸쳐만 놓거나 완전히 빼고 사용해도 성능엔 전혀 문제가 없다. 신박한 발상이며 사용도 아주 쉽게 만든 아이디어가 놀랍다.

  • 다음 편으로

Written by 코난

코난 이장호는 하이파이 오디오를 평가하는 평론가다. <고음질 명반 가이드북 1,2> 등의 책을 썼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kronos louis thumb

크로노스 : 루이스 드자르뎅 인터뷰

aoa isolator ham thumb2

AOA 아이솔레이터 + HAM : 성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