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

책상맡의 아탈란테 3

atalante3 thumb

리바이벌 오디오 아탈란테 3를 들인지 한참 되었지만 이 녀석을 포기할 수 없다. 대체로 메인 스피커 외엔 잦은 바꿈질이 계속되는 나의 기기 교체 속도를 생각해보면 꽤 롱런하고 있는 모델. 바쿤과 매칭 그리고 SAL i5와 엮어 집에서 좋은 음질을 들려주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러다가 시청실을 내면서 데리고 나왔다. 사실 시청실의 넓은 공간에서 제 퍼포먼스를 보이기엔 좀 작지 않나 하는 생각을 했지만 예상 외로 큰 공간에서도 잘 적응했다.

revival atalante3 2

그러나 메인 스피커가 두 조나 있고 수시로 리뷰를 위한 스피커들이 들락거니는 마당에 활용도가 좀 떨어졌다. 그러다가 아이디어을 낸 게 책상맡으로 옮기는 것. 사실 기존에 사용하던 Q 어쿠스틱스는 홈 시어터, 아니 오피스 시어터 시스템 셋업하면서 리어 스피커로 사용하게 된 것도 크다. 마침 공석을 메울 스피커를 찾던 중 새로운 스피커를 궂이 또 영입하느니 아탈란테 3를 책상 시스템에 셋업하는 게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책상 스피커는 꼭 책상 위에 올려야한다는 선입견을 버리니 세팅이 쉬워졌다. 마이너팩토리 스탠드를 책상 앞에 놓고 그 위에 스피커를 올렸다. 우퍼가 책상 밑으로 조금 빠지긴 하는데 일단 세팅 해놓고 보니 책상 위에 놓는 것보다 훨씬 더 좋다. 우선 거리가 확보되기도 하고 음장도 좀더 넓게 펼쳐진다. 앰프와 소스 기기를 따로 마련하긴 번잡해서 일단 오라노트 프리미어를 짝지어주었다.

electrocompaniet

예상대로 소릿결은 오라노트와 매칭이 좋다. 이전에도 출력은 낮더더라도 유연한 리퀴드 사운드를 내주는 앰프에서 음색적 매력이 잘 살아났다. 해상도는 굉장히 좋지만 잘못 매칭하면 매끄러운 고역이 건조하게 변질되곤 한다. 오라노트에선 매끄럽고 찰진, 촉촉한 중, 고역이 잘 살아난다. 패스랩스 XA60.5에서 확실히 좋은 소리를 들려주었는데 락포트에 뺏긴 뒤 한동안 쉬고 있던 아탈란테가 이제 책상 앞에서 제 할 일을 찾아 신이 난 듯 KBS 클래식 FM, 타이달 등을 통해 멋진 음악을 술술 토해낸다.

그렇다고 여기서 멈출 순 없다. 새로운 매칭이 늘 궁금하게 만드는 녀석. 다음엔 최근 테스트 중인 일렉트로콤파니에 앰프와 함 제대로 붙여봐야겠다. 바쁜 일상 속에 이런 작은 변화들이 가져다주는 재미가 소중한 요즘이다.

Written by 코난

코난 이장호는 하이파이 오디오를 평가하는 평론가다. <고음질 명반 가이드북 1,2> 등의 책을 썼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audioshow 2023 12 thumb

2023 오디오 엑스포

Omnium Wilson Benesch interior

스피커 설계에 방점을 찍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