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트리지는 스피커와 함께 오디오에서 에너지를 변환해주는 장치 중 대표적인 제품이다. 다만 스피커가 입력된 전기 신호를 진동판의 운동에너지로 바꾸어 주파수로 변환되는 것과 달리 카트리지는 운동에너지를 전기 신호로 바꾸어준다. 하지만 동일하게 마그넷과 코일을 사용해 신호를 변환해준다. 트랜스듀서로서 둘은 비슷한 듯 하지만 다르고 다른 듯 하면서도 공통적인 소자들을 사용한다.
최근 레가가 새로운 카트리지를 출시했는데 이름은 Nd5, Nd7이라고 한다. 흥미로운 건 이 새로운 라인업은 공통적으로 네오디뮴 마그넷을 사용하고 있다. 세계 최초라고 하는데 레가가 작정하고 레퍼런스급 MM 카트리지를 개발한 것을 보인다. 마그넷의 변화는 당연히 커다란 성능 업그레이드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카트리지 스타일러스가 레코드의 소릿골을 타고 가면서 소릿골에 따라 좌우, 상하로 움직이면서 캔틸레버를 움직이게 된다. 그리고 캔틸레버의 움직임에 따라 내부 자석을 움직이고 이것이 코일로 전달되어 전기 신호를 생성하는 구조.
여기에 더해 스타일러스는 누드 다이아몬드를 사용한 파인 라인 타입이다. 스타일러스 프로파일 중에선 가장 뛰어난 형태 중 하나로서 레가 아페타 등 상위급과 동일하다. 특히 Nd7을 내부 구조는 약 10년에 걸쳐 개발한 것으로 정확한 채널 밸런스와 우수한 선형성 및 크로스토크 특성을 갖는다고 한다. 내부엔 무려 1275회 감은 38마이크론 와이어를 사용한 소형 병렬 코일을 내장했다. 이를 통해 인덕턴스 및 임피던스를 극단적으로 낮추었고 고주파 응답 특성 및 사운드 스테이징 형성 능력을 향상시켰다고 한다. Nd7의 가격은 £450이며 평생 보증을 약속한다.
Technical Specifications
Nominal Output Voltage : 5-6mV
Stylus : Fine line nude diamond profile
Fixing : 3 point fixing
Coils : Miniaturised parallel coils
Window Colour : Yellow
Tracking pressure : 1.75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