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

밴드와 함께 마지막 춤을

문화중독자의 플레이리스트 – 22부

lastwaltz bob

합정동에 <더 밴드>라는 엘피바가 있었다. 가게이름이 마음에 들어서 개점초기와 리모델링 이후에 몇번인가 방문했던 곳이었다. 유동인구가 적어서인지, 아니면 30여개가 난립한 홍대지구 엘피바 때문인지 <더 밴드>는 2019년 문을 닫는다. 이 자리에 배우 박정민이 북카페 <책과 밤, 낮>을 열지만 2년만에 폐점한다. 이번 장에서는 그룹 더 밴드(The Band)의 음악다큐를 골라 보았다.

라스트월츠디비디

폴 버터필드(Paul Butterfield), 에릭 클립튼(Eric Clapton), 릭 단코(Rick Danko), 닐 다이아몬드(Neil Diamond), 밥 딜런(Bob Dylan), 닥터 존(Dr. John), 조니 미첼(Joni Mitchell), 밴 모리슨(Van Morrison), 링고 스타(Ringo Star), 론 우드(Ron Wood), 닐 영(Neil Young)을 포함한 17명의 유명 음악인이 참여한 1976년판 록 페스티벌이 <더 라스트 월츠>라는 이름으로 열린다.

더 밴드는 여타 그룹처럼 수년간의 무명생활을 전전해야만 했다. 그들을 세상에 알린 음악가가 밥 딜런이었다. 4명의 캐나다인과 1명의 미국인으로 음악생활을 시작했던 더 밴드는 밥 딜런의 백밴드로 주로 활동한다. 더 밴드의 음악성이 점화하기 시작한 계기는 이들의 1968년 음반 ((Music From Big Pink))를 통해서였다. 당시 유행하던 사이키델릭 사운드를 배제하고 컨트리 가스펠 사운드를 추구했던 더 밴드는 이후에도 히트앨범을 연이어 쏟아낸다.

라스트월츠바탕

이후 1977년까지 8장의 정규앨범을 발표한 더 밴드는 밥 딜런과도 3장의 협연작을 발표하면서 영어권을 대표하는 록밴드로서의 위상을 쏟아낸다. ‘해가 차면 기우는 법’이라는 속담은 록 밴드에게도 예외가 아니었다. 음악활동의 종착역이 가까워진 더 밴드는 그들이 공연활동을 시작한 장소인 <빌 그래엄의 윈터랜드>에서 고별공연을 준비한다.

그들이 더 밴드라는 이름으로 활동했던 15년간의 세월을 기념하려는 음악가들이 모인다. 공연 전체가 슈퍼스타의 무대로서 손색이 없지만 가장 인상적인 무대를 만들어준 이는 바로 밴 모리슨이다. 블루 아이드 소울의 대명사인 그는 노래 [Caravan]을 열청한다. 특히 후반부에 보여주는 열창은 공연의 하이라이트로 손색이 없다. 필자는 80년대에 그의 공연장면을 접하면서 밴 모리슨 앨범을 수집하기 시작했다.

al mike

노랑 바탕으로 만들어진 ((The Last Waltz))는 엘피로는 3장, 시디로는 2장의 음반으로 발매되었다. 이후 4장의 시디와 1장의 블루레이로 제작한 40주년 기념에디션(사진 참조)이 등장한다. 더 밴드의 히트곡 중에서 가장 사랑하는 곡은 [The Weight]다. 이곡은 공연실황도 나쁘지 않지만 스튜디오 곡의 매력 또한 대단하다. 이 곡은 알 쿠퍼(Al Kooper)와 마이크 블룸필드(Mike Bloomfield)의 라이브 앨범에서도 다시 만나볼 수 있다.

Avatar photo

Written by 이 봉호

대중문화 강의와 글쓰기를 사랑합니다. 때문에 문화콘텐츠 석박사 과정을 수학했습니다. 저서로는 '음악을 읽다'를 포함 10권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음악과 관련한 글을 집중적으로 쓰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그럴 예정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monitoraudio hyphn 5

하이엔드 스피커의 새로운 이정표

elac bs312 thumb2

엘락 그리고 마이너팩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