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

dCS APEX Ring DAC

apex ring 2

dCS는 영국의 메리디안, 린 같은 메이커와 함께 하이엔드 오디오 분야에서 디지털 기술의 선두에 서있는 메이커로서 의심의 여지가 없다. 독보적인 DAC 보드 및 알고리즘은 물론 클록 등을 통해 이전에 경험하지 못했던 디지털 사운드를 구축한 바 있다. 하이파이 입문자들에겐 과거 아캄의 FMJ 23, 23T 같은 기기를 통해 dCS DAC의 성능에 놀랐던 사람들도 있었다.

그 중심에 서있는 것인 바로 dCS의 독자적인 기술로 만든 Ring DAC다. 상용 칩셋이 아닌 디스크리트 방식 설계로 꾸준히 진화시켜오면서 30년 이상 그들의 모델에 채용해 왔다. 가장 최근이라면 2017년 dCS DAC의 핵심 부분인 매칭 알고리즘 및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가 있었다. 최근 모델 중에선 dCS Bartok 헤드폰 DAC를 출시하면서 새로운 헤드폰 최적화 플랫폼을 개발하기도 했다.

apex ring

이번엔 dCS 디지털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는 Ring DAC에 대해 APEX 버전을 개발해 신형 Vivaldi 및 Rossini에 탑재한다고 밝혔다. 그간의 광범위한 연구 개발 결과를 통해 DAC 회로 기판 설계를 재구성하고 아날로그 출력단도 업그레이드했다고 한다. 이를 통해 왜곡을 감소시키고 선형성을 개선, 세부적인 측정 수치 및 음질 모두 개선했다는 것.

출시는 3월 4일로 APEX 버전 Ring DAC를 탑재한 Vivaldi 및 Rossini 출시가 기대된다. 이어서 기존 Vivaldi, Rossini 버전에 대한 향후 업그레이드 프로그램도 안내될 예정이다.

Written by 코난

코난 이장호는 하이파이 오디오를 평가하는 평론가다. <고음질 명반 가이드북 1,2> 등의 책을 썼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onus Faber Omnia thumb

소너스 파베르 Omnia

VertereVeRumRCA thumb

아날로그 사운드를 물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