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하이엔드 스피커의 역사를 새롭게 써나가고 있는 매지코가 M9을 출시했다. 출시 전 매지코는 영상 하나를 공개했는데 다름 아닌 측정 관련 영상이었다. 측정을 위해 동원한 장비는 독일의 클리펠 니어 필드 스캐너 시스템이다. 이 측정 장비는 독일의 클리펠이 개발한 시스템으로 뱅앤올룹슨이나 B&W 등 세계적인 스피커 브랜드에서 다수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전에도 매지코는 스피커 개발시 계속해서 클리펠 측정 장비를 사용해왔는데 이번엔 워낙 크고 무거운 M9인지라 어떻게 측정이 가능할까 했는데 텅 빈 공간에 스피커를 띄워놓은 후 마이크로 근접 측정을 하고 있는 모습이 영상에 잡혀있다. 이처럼 여러 하이파이 오디오는 측정을 통해 유의미한 데이터를 얻고 이를 통해 설계, 디자인에 참고한다. 물론 최종적으로는 사람의 귀로 파인튜닝을 교차 진행하면서 설계를 끝내고 양산 과정에 진입한다.
그럼 완성된 M9이 실제 청음 공간에서 보여주는 측정 수치는 과연 어떨까? 오디오플래닛에선 국내 측정 관련 엔지니어 중 전문가인 맥나 님에게 그 결과를 요청했다. 시공업체인 어쿠스틱퓨저가 리스닝 룸 시공을 진행한 후 스피커를 세팅을 위해 측정했던 자료를 얻을 수 있었다. 물론 측정 데이터가 음악 재생에 관한 모든 것을 나타내주진 않지만 매지코 M9을 이해하는 데 일부 참고가 되어줄 수 있다는 전제 하에 공개한다. – 편집자 주
근거리 측정 (Nearfield measurement)
매지코의 유닛에 마이크를 아주 가까이 근접하여 측정한 근접측정 데이터, 유닛 별로 분리하여 측정하거나 베플 스텝 효과가 보정되진 않았기에 정확한 응답은 아니지만 대략적인 담당 대역과 크로스오버 커브, 특히 저주파 롤오프 기울기와 대역폭을 확인하기에 유용합니다. 가장 낮은 서브우퍼 파트에서는 -3dB 23Hz, -6dB 18Hz 에 -18dB/oct 로 아주 깊은 저역 확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위상 (Phase)
매지코의 1M 거리에서 측정하여 반사음 영향을 줄인 상태에서 측정된 데이터로, 전체적인 어쿠스틱컬 페이즈(위상)을 알 수 있습니다. Wrapping 되는 지점(점선)들이 대략적인 크로스오버 지점으로 판단될 수 있습니다.
디스토션 (Distortion)
1M 거리에서 95dB SPL 로 측정된 디스토션 데이터입니다. 2,3차만 포함되어있습니다. 보통의 스피커에 비해서 굉장히 낮은 저역 디스토션으로 100Hz 에서 0.1%, 40Hz 에서 1%, 20Hz 에서 5% 로 밀폐형 타입임을 고려할 때에 매우 낮은 수치로 판단될 수 있습니다. (8인치 우퍼 2발의 액티브 스피커와의 96dB 디스토션 비교, 별도 첨부 사진 확인 요망)
1M 거리 측정, 4ms Windowed
1M 거리에서 측정된 데이터와 4ms 이후의 반사음들의 영향을 제거하여 직접음 데이터만 뽑아낸 윈도우드 데이터입니다. 피크와 딥들은 무시하고 전체적인 경향성을 보시면 됩니다.
실내 평균 응답 (30 Point In Room AVR)
30개 포인트의 실내 응답 평균 응답입니다. 마찬가지로 피크와 딥은 실내 반사음의 영향으로 무시해주시고 전체적인 대역폭 및 응답 커브 등을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약 6kHz 까지 확장되다가 스무스한 고역 롤오프로 전체적인 톤 밸런스는 유지하되 넓은 대역폭으로 무게감 있으면서 자극적이지 않은 약간 부드러운 사운드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측정 및 리뷰 : 맥나
측정 장비 목록
Macbook Pro, RME FireFace UCX, Earthworks M30, 프로그램 REW
측정 장소 : 에이브이플라자 매지코 전용 리스닝 룸
어쿠스틱 룸 튜닝 : 어쿠스틱퓨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