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파이 스피커 메이커들의 카오디오 진출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B&W는 이미 BMW 등 여러 자동차 브랜드에 탑재된 바 있고 포칼 또한 카오디오 부문에서 유명하다. B&O 등의 메이커는 말할 것도 없다. 특히 하만은 전세계 유수의 자동차 메이커에 음향 장치를 납품하고 있는 실정이다. 일부 하이엔드 스피커 메이커들도 이 분야에서 활발히 움직이고 있는데 소너스 파베르 등의 메이커가 자동차 안에서 그들의 사운드를 선보이고 있기도 하다.
최근 영국의 케프는 로터스와 제휴 아래 활발한 카오디오 파트너십을 이어가고 있다. 로터스 Emira를 비롯해 로터스 Eletre Hyper 같은 기종에 케프의 음향 시스템이 탑재되었다. 로터스 측에서 이러한 케프의 작업에 만족스러웠는지 향후 희망적인 메시지를 연신 매체에 쏟아내고 있다.
최근 케프는 로터스와 협력해 신선한 제품을 하나 만들었다. 기존에 출시해 커다란 호응을 얻고 있는 LS60 Wireless의 로터스 에디션이다. 아마도 지속적인 파트너쉽을 약속하는 이정표 같은 모델로 기획된 것이 아닌가 한다. 전체적인 유닛, 디자인, 인클로저 등 거의 모두 동일하지만 색상은 로터스를 대표하는 전통을 따랐다. 바로 브리티시 레이싱 그린이다. 참고로 LS60 Wirelss는 12세대 UNI-Q 동축 유닛을 기반으로 UNI-CORE 베이스 우퍼를 포함하며 1400와트 규모의 앰프를 내장한 스트리밍 스피커다. 가격은 7,999달러. 국내 출시는 아직 미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