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AI 기술은 이제 먼 미래가 아니라 현실이 되었다. AI 기술은 첨단 산업 분야를 통해 이젠 우리 실생활 곳곳에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침투해 있는 모습이다. AI가 사람의 목소리를 그대로 흉내 내며 반응하고 대화한다. AI 스피커가 단순히 음성 비서 기능을 통해 음악을 틀어주는 것을 넘어서 드라마 음악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주변 가전 기기를 조작하며 때론 현대 예술 작품의 해설을 해주며 도슨트를 대신하기도 한다.
AI 기술을 활용한 제품 중 가장 익숙한 건 누가 뭐래도 AI 스피커들일 것이다. 구글 홈, 아마존 에코 그리고 네이버 클로바 등의 이름을 들어보았다면 AI 스피커는 그리 낯설지 않을 것이다. 그 중 아마존이 에코 시리즈를 업데이트해 내놓았다. 현지 시각 9월 28일 2022년 아마존은 그들의 하드웨어 중 에코 스마트 스피커 신제품을 공개했고 그 라인업은 다양하다. 에코닷, 에코닷 위드 클록, 에코닷 키즈 그리고 에코 오토 및 에코 스튜디오 등이 그 주인공이다.
내부엔 온도 센서를 장착해 온도가 올라가면 자동으로 팬을 가동해 온도를 조절하며 제스처(손짓) 제어 기능 및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기능을 추가 또는 업그레이드한 모습이다. 더불어 아마존은 eero 기능을 내장해 Wi-Fi 확장기 역할도 한다. 이는 Wi-Fi 네트워크를 최대 1,000평방피트까지 확장할 수 있는 기능으로 기존 버전도 업데이트를 통해 이 기능을 누리게 되었다.
음악 재생에 관련해선 플래그십 에코 스튜디오가 제격이다. 돌비 Atmos, 소니 360 리얼리티 오디오 등 3D 서라운드 포맷을 적극 도입해 공간 음향에 대응하고 있는데 최신 버전에선 음향적으로 더욱 향상되었다는 게 아마존의 설명이다. 새로운 공간 오디오 프로세싱 기술 및 주파수 범위 확장을 통해 더 입체적이며 선명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