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

다이렉트 드라이브 턴테이블

VPI Avenger

vpi avenger direct thumb

최근 10년간 하이엔드 턴테이블 분야에서 흥미로운 점은 다이렉트 턴테이블의 부활이다. 과거 마이크로세이키를 비롯 다양한 브랜드들이 상당히 높은 수준의 다이렉트 턴테이블을 만들었던 적이 있다. 하지만 어느 때부터인가 벨트 드라이브 방식이 주를 이루었고 하이엔드 턴테이블도 주로 벨트 드라이브 방식을 고수했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테크다스, 브링크만 등 아날로그 분야에서 최고의 기술력을 가진 브랜드가 수준 높은 다이렉트 턴테이블을 내놓고 있다.

VPI도 예외가 아니다. VPI는 HW-40 애니버서리 턴테이블이 눈에 띄는데 국내와 달리 미국에선 커다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이번엔 또 하나의 다이렉트 턴테이블을 내놓으며 하이엔드 오디오 분야에서 다이렉트 턴테이블의 인기를 실감케 하고 있다. 모델명은 Avenger Direct. 구동 시스템은 전작 HW-40 애니버서리와 동일하며 33 1/3, 45RPM을 지원한다. 2.68Nm/s 모터 토크를 가지며 회전 시작과 정지에 약 1초 정도가 소요되어 매우 편리할 것 같다.

vpi avenger direct 1

톤암은 VPI의 Fatboy 짐벌 톤암이 사용되며 톤암 케이블은 기본적으로 하이엔드 케이블 메이커 노도스트의 레퍼런스를 사용하고 있다. 이 턴테이블의 특징이라면 속도 조정은 물론 VTA 조정 정밀도다. 자체적으로 수정되는 속도 정확도는 2.500펄스 속도 모니터링을 통해 이뤄지며 VTA 또한 정교한 캘리브레이션 정확도를 자랑한다.

턴테이블 베이스는 아크릴과 알루미늄을 3개 레이어로 구성해 공진을 최소화하고 있는 모습인데 레이어 사이에 댐핑 재료를 사용하고 있다. 베이스는 세 개의 코더 포스트와 볼트 그리고 커다란 베어링 어셈블리로 고정되고 하단의 공압 서스펜션 위에 장착되는 구조다. 코너 포스트엔 최대 두 개의 톤암을 추가로 장착해 사용할 수 있다.

Technical Specifications

Acrylic – Aluminum – Acrylic Chassi
Platter Type & Size: 12″ Aluminum, 20 lbs
Tonearm Included: JMW 10-3DR – Tonearm
Motor RPM: 300 RPM
Motor Pulley Accuracy: +/- .0005″
Wow and Flutter: .08 %
Speed Accuracy: .08 %
Rumble: 82db Down
Footprint is 23″ x 20″
Overall Dimensions 27″ x 23″ x 10″
Total Weight: 68 lb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Audio Technica AT ART20 1

오디오 테크니카 AT-ART20 카트리지

McIntosh MR89 1

매킨토시 MR89 튜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