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 ,

미국에서 환생한 비틀스의 사운드

문화중독자의 플레이리스트 – 3부

america concert thumb

다인종 연합국에 해당하는 미국은 다양한 포크음악의 진원지였다. 멀리 아프리카 흑인노예의 음악과, 인디언 송, 카우보이 송 등의 장르가 그것이다. 이후 20세기 중반부터 덩치를 키우기 시작한 미국 음반시장은 어메리컨 포크를 대중 음악에 편입시킨다. 여기에 1960년대 말의 반문화운동은 포크음악의 기폭제로 작용한다. 아메리카는 이러한 역사적 배경을 자양분으로 탄생한 음악집단이다.

america album
America 1집

영국 공군기지에 주둔하던 미국장교의 자제였던 게리 베클리, 듀이 부넬, 댄 피크는 아메리카라는 그룹명으로 활동을 시작한다. 이들은 공군기지 내에서 공연활동을 벌이다 영국 워너 브라더스와 레코드 계약을 체결한다. 1972년에 출시한 1집 ((America))는 수록곡 [A Horse With No Name]의 히트로 영국과 미국 양쪽에서 뜨거운 지지를 받아낸다. 필자는 이 음반에서 [Riverside]라는 곡을 가장 즐겨 들었다. America는 1집의 성공을 발판으로 2집 ((Homecomming))과 3집 ((Hot Trick))을 연이어 발표한다.

amarica holiday
America 4집 Holiday

3장의 음반으로 세계적인 포크락 밴드로 입지를 굳힌 America에게 두 번 째 기회가 온다. 비틀스의 프로듀서였던 조지 마틴이 4집 음반작업에 참여한 것이다. 이는 3집까지 정갈한 사운드를 보여준 아메리카에게 팝음악계의 제갈공명이 합류한 셈이었다. 4집 ((Holiday))의 시작을 상징하는 [Miniature]의 산뜻한 오케스트레이션은 포크뮤직의 비틀스가 탄생했음을 알리는 신호탄이다.

[Miniature]의 시리즈로 제작한 [Tin Man]은 거칠고 직선적인 트래디셔널 포크와 결을 달리하는 트랙이다. 이 곡은 재즈 기타리스트 에릭 게일의 연주처럼 하이라이트가 없다. 터져야 할 부분을 과감히 생략하여 음악적 여운을 오래도록 남겨준다. 이러한 조지 마틴 스타일의 편곡은 다음 트랙 [Another Try]에서도 여지없이 드러난다.

beatles
비틀스와 대화를 나누는 조지 마틴

필자는 영화 <필라델피아>의 오리지널 사운드트랙인 닐 영의 [Philadelphia] 도입부를 듣는 순간 [Another Try]가 떠올랐다. 애청곡 [Lonely People]의 먹먹한 여운이 끝나기 무섭게 비틀스의 환생 같은 [Mad Dog]이 흘러나온다. 슬픈 우화 [Hollywood], 폴 매카트니의 창법이 떠오르는 [What Dose It Matter]가 모여 ((Holiday))의 신화를 완성한다.

1970년대 말까지 10장의 앨범을 발표한 아메리카는 1980년대에도 변함없이 활동을 이어간다. 3명으로 시작한 그룹은 댄 피크의 탈퇴로 인해 게리 베클리, 듀이 부넬 듀오 체제로 축소된다. 그럼에도 이들은 디스코와 신스팝의 물결에도 쉬이 흔들리지 않는 초기의 음악성을 지켜냈다. 브리티쉬 포크와 어메리칸 포크의 중간지대에 위치한 ((Holiday))는 내 음악인생의 핍진한 축복이다.




Avatar photo

Written by 이 봉호

대중문화 강의와 글쓰기를 사랑합니다. 때문에 문화콘텐츠 석박사 과정을 수학했습니다. 저서로는 '음악을 읽다'를 포함 10권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음악과 관련한 글을 집중적으로 쓰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그럴 예정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aoa isolator ham thumb2

AOA 아이솔레이터 + HAM : 성능

Bluesound PulseM thumb

블루사운드 Pulse M 무선 스트리밍 스피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