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

핑크 플로이드 ‘Dark Side Of The Moon’ 50주년

pinkfloyd darksideofthemoon 50th 1

최근 몇 년간 핑크 플로이드 관련 재발매나 영상물들 복각 작업이 물밀 듯 밀려오고 있다. 나만 해도 최근 들어 몇 년간 구입한 게 ‘Delicate sound of thunder’ 디럭스 에디션, ‘Pulse’ 블루레이, ‘The momentary lapse of reason’ 리믹스 디럭스, ‘Animals’ 리믹스 디럭스 에디션 등 무척 많다. 더불어 아날로그 프로덕션에서 발매한 ‘Dark side of the moon’과 ‘Wish your were here’ SACD 음질은 정말 최고였다.

pinkfloyd darksideofthemoon 50th 3

그러나 패키지나 음질 등과 무관하게 그냥 습관적으로 구입하게 된다. 너무 좋아하는 뮤지션들이니 뭐랄까 의무적이랄까? 이번에도 또 하나의 기념반이 하나 발매된다고 한다. 핑크 폴로이드의 ‘Dark side of the moon’ 디럭스 패키지인데 이전에 발매되었던 것들 대비 꽤 화려한 편이다. 우선 1972년 5월부터 1973년 1월까지 영국 런던 애비로드 스튜디오에서 녹음한 앨범 전곡 리마스터링 버전을 LP로 담았고 1974년 웸블리 엠파이어 풀 공연 실황이 또 다른 LP로 발매된다.

위 두 장의 앨범은 각각 LP 그리고 두 장의 CD 및 블루레이에 담긴다. 특히 블루레이엔 멀티 채널 돌비 애트모스 믹싱 버전 및 스테레오 믹싱 고해상도 버전 등을 포함하고 있다. 더불어 DVD까지. 여기에 더해 이번 박스셋엔 45RPM, 7인치 싱글 두 장을 추가했다. 내부 부클릿도 푸짐하다. 160페이지 분량의 양장본 책엔 투어 기간 희귀 사진이 가득하며 76페이지 또 다른 악보집이 포함된다고 한다.

pinkfloyd darksideofthemoon 50th 2

이 박스에 포함된 내용물 중 별도로 발매하는 것은 웸블리 엠파이어 풀 공연 실황 및 160페이지 양장본 책자 정도다. 다른 것들은 오직 이 박스셋을 구입해야 즐길 수 있다. 과연 구입할 가치가 있을까? 팬으로서 소유욕이 일기는 하지만 뭔가 아쉽다. 게다가 무려 299.98에 달하는 가격도 망설이게 만드는 점.

가격이 높아진 이유는 다른 것보다 돌비 애트모스 멀티 채널 믹싱 같은 걸 포함한 블루레이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사실 돌비 애트모스는 잘 세팅해 즐기면 좋지만 가정에서 돌비 애트모스 세팅하고 듣는 사람이 몇 명이나 될까? 요즘 박스셋에서 이런 식으로 분량 늘리기를 통해 가격만 상승시키는 디럭스 에디션이 너무 만연한데 그보다는 새로운 컨텐츠를 복원해 발매하면 더 좋을 듯.

그리고 블루레이를 추가할 거라면 음원이 아닌 영상물을 복원해서 넣었더라면 좋았을 것 같다. 하지만 당시 필름을 복원해서 고화질로 만들긴 쉽지 않을 듯. 여러모로 기대도 되는 한편 아쉽기도 한 50주년 기념 에디션이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mxn10 thumb

캠브리지 오디오 AXN10 & MXN10

bakoon thumb

바쿤 사운드의 신세계로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