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 ,

AOA 아이솔레이터 + HAM : 성능

aoa isolator ham thumb2

무사히 조립을 마치고 순정 모터 베이스를 교체, 드라이브 벨트를 걸고 전원을 올린 순간 적막을 뚫고 나오는 소리는 매우 정교하다. 그리고 단단하다. 물론 이런 진동 격리 액세서리는 수도 없이 테스트해보았기에 그 부대 효과가 어떤 것인지 안다. 배경 정숙도 향상과 약음 표현 능력 상승으로 인한 마이크로 다이내믹스 향상, 좀 더 명료한 포커싱 등 시스템마다 그 편차는 있지만 이와 대동소이한 효과를 만들어낸다. 하지만 이번 AOA 제품은 그 폭이 훨씬 더 크면서도 부작용을 거의 발견할 수 없다.

aoa isolator ham front thumb2

※ 테스트 시스템
스피커 : 락포트 Atria
프리/DAC : MSB Analog
파워앰프 : 코드 일렉트로닉스 SPM-1400E
턴테이블 : 트랜스로터 ZET-3MKII
카트리지 : 다이나벡터 DV20X2
포노앰프 : 서덜랜드 PHD

며칠간 간만에 엘피 랙에서 여러 엘피를 다시 꺼냈다. 최근 구입한 엘피 위주로 듣다보니 잊고 있었던 과거의 명연들이 우르르 쏟아졌다. 역시 하드웨어에서 뭔가 바뀌어야 예전 음악을 찾아듣는다. 오디오파일이 다 그렇지 뭐. 오디오에서 뭔가 바뀌면 대개 볼륨을 크게 올리고 뭔가 좋아졌을 거란 자기 암시를 거는 사람들이 있다. 큰 소리에서 음질도 중요하다. 하지만 사실 승부는 작은 음량에서 난다. 진동이 저감된 모터 덕분인지 게리 버튼의 달콤한 비브라폰 약음들이 한층 섬세하게 들린다. 칙 코리아의 피아노와 비브라폰의 음색이 더 선명하게 분리되어 들리면서 자연스럽게 연주자의 위치도 명료해진다.

DSC02135

게리 버튼 – ‘Question and answer’

예스 – ‘Roundabout’

엘피 랙을 뒤지다가 다수의 프로그레시브 록 엘피들을 발견했다. 핑크 플로이드, 제스로 툴, 킹 크림스, E.L.P 등…유럽 아트록 참 많이 들었지 하면서 예스의 ‘Fragile’을 꺼내들었다. 첫 곡 ‘Roundabout’을 재생하자 존 앤더슨의 그 싱싱한 보컬이 중앙 무대에 또렷하게 떠오른다. 스티브 하우의 일렉트릭 기타가 경쾌하고 정교하며 특히 크리스 스콰이어의 베이스 기타가 굵직하고 힘차게 질주한다. 패임이 깊고 역동적인 베이스 기타 사운드가 곡을 힘차게 이끈다. 특히 릭 웨이크먼의 해몬드 올갠 사운드인데 기존보다 더 풍부하고 유기적인 움직임을 보인다. 이후 다른 곡들에서 드럼 등 리듬 악기들도 명료하고 단단하게 풀어낸다.

엘피 소릿골에 바늘 스치는 것도 아까울 정도로 가끔 특별한 경우에만 꺼내드는 뮤직 매터스 엘피. 그래도 요즘처럼 가을이 가고 겨울이 오는 시절엔 한 번씩 듣고 싶다. 바로 캐논볼 애덜리의 ‘Autumn leaves’ 때문. 한결 깨끗하고 정갈한 사운드가 자연스럽게 빠져나온다. 대게 이런 아이솔레이터를 잘못 쓸 경우 잔향이 너무 줄어 겨울철 피부처럼 건조하고 딱딱하게 재생되는 경우가 많다. 과유불급인 경우인데 음악 듣는 맛은 뚝 떨어져버리기 일쑤. AOA 아이솔레터+HAM 조합은 전혀 딴 판이다. 담배연기 자욱한 정적의 무대 위를 가르는 한줄기 불빛처럼 트럼펫과 알토가 유령처럼 서성거린다.

DSC02137

캐논볼 애덜리 퀸뎃 – ‘Autumn leaves’

라흐마니노프 – ‘All night vigil’

무대는 앞으로 나서지 않고 뒤로 깊게 형성된다. 사운드는 마치 찌든 때를 깨끗이 지워낸 듯 더 맑아졌다. 속도를 다시 맞추었다. 간만에 45rpm 엘피를 재생했는데 33 1/3회전에서 45회전으로 아주 자연스럽게 훌쩍 넘어간다. 손으로 모터와 하단의 아이솔레이터/HAM을 만져봐도 아무런 진동도 느껴지지 않는다. 심지어 턴테이블 앞에서 마구 뛰어 봐도 카트리지는 미동도 없으며 진동이 타고 들어가지도 않는다. 간만에 라흐마니노프의 ‘철야기도’를 끝까지 완주했다. 깨끗하고 맑은 무대와 입체적인 정위감이 녹음의 실체감을 북돋아주었다.

aoa isolator ham 3

개인적으로 동일한 액세서리를 여러 개 사용하지 않는 편. 하지만 예외적으로 이 아이솔레이터는 몇 개 더 사용하고 싶어진다. 또 탐욕이 똬리는 튼다. 트랜스로터 턴테이블에서 빼버린 기존 모터 베이스를 우측에 놓았더니 그 위가 허전하다. 클램프를 놓아두었는데도 뭔가 허전하다. 그 이유는 모터 베이스 위엔 모터를 놓아야하기 때문이다. 그렇다. 트윈 모터 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싶은 욕구가 나도 몰래 스멀스멀 올라오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려면 모터만 구입한다고 끝이 아니라 전원부도 출력이 두 조인 상급 전원부를 새로 구입해야한다. 아….이게 다 개똥이 때문이다.

Written by 코난

코난 이장호는 하이파이 오디오를 평가하는 평론가다. <고음질 명반 가이드북 1,2> 등의 책을 썼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aoa isolator ham thumb 1

AOA 아이솔레이터 + HAM : 조립

america concert thumb

미국에서 환생한 비틀스의 사운드